19.2.10. 도형 항목

QGIS는 인쇄 조판 위에 정규 도형 또는 더 복잡한 도형을 그릴 수 있는 몇몇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다른 인쇄 조판기 항목과는 달리, 프레임에 스타일을 적용하거나 도형 경계 프레임의 배경 색상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투명하게 설정돼 있습니다.)

19.2.10.1. 정규 도형 항목

Shape 항목은 사용자 맵을 삼각형, 사각형, 타원 등과 같은 정규 도형으로 장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addBasicShape Add Shape 도구를 통해 정규 도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에서 각각 addBasicRectangle Add Rectangle, addBasicCircle Add Ellipse 그리고 addBasicTriangle Add Triangle 같은 특정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도구를 선택한 다음, 항목 생성 지침 을 따라 항목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다른 조판기 항목과 마찬가지로, 대화형 조판기 항목 작업 에서 설명한 내용과 동일한 방식으로 정규 도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기본 도형 생성 시 Shift 키를 누른 채 클릭&드래그하면, 완벽한 원, 정사각형, 또는 정삼각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도형 Item Properties 패널에서 기본 도형 항목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공통 속성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림 19.59 참조):

../../../../_images/shape_properties.png

그림 19.59 도형 항목 속성 패널

Main properties 그룹의 지정 프레임 안에 도형 항목 유형을 표시하며, 사용자가 각 (Ellipse, Rectangle 또는 Triangle) 유형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고급 심볼색상 선택기 위젯을 통해 도형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 도형의 경우, Corner radius 값을 서로 다른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가 둥글어집니다.

19.2.10.2. 노드 기반 도형 항목

addBasicShape Add Shape 도구가 단순하고 사전 정의된 도형 항목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준다면, addNodesShape Add Node Item 도구는 좀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지정 도형 항목을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폴리라인이나 폴리곤의 경우, 라인 또는 변(side)을 원하는 만큼 많이 그릴 수 있고 editNodesShape Edit Nodes Item 도구를 통해 항목의 꼭짓점을 직접 개별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조판기 항목 작업 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도형 항목 자체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노드 기반 도형을 추가하려면:

  1. addNodesShape Add Node Item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2. Select either addPolygon Add Polygon or addPolyline Add Polyline tool

  3. 왼쪽 클릭을 연속해서 사용자 도형에 노드를 추가하십시오. 선분을 그릴 때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45°의 배수 방향을 따르도록 제한됩니다.

  4. 작업을 종료했다면, 오른쪽 클릭으로 도형 생성을 끝내십시오.

노드 기반 도형의 Item Properties 패널에서 도형의 모양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_images/shape_nodes_properties.png

그림 19.60 폴리곤 노드 도형 항목 속성 패널

Main properties 부분에서, 고급 심볼색상 선택기 위젯을 통해 도형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폴리라인 노드 기반 도형 항목의 경우, Line markers 를, 예를 들어 다음을 추가해서 파라미터화할 수도 있습니다:

  • 시작 그리고/또는 종단 마커를 다음 옵션으로 추가합니다:

    • None: 단순 폴리라인을 그립니다.

    • Arrow: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정규 삼각형 화살촉을 추가합니다.

    • SVG 마커: .svg 파일을 항목의 화살촉으로 사용합니다.

  • 화살촉을 사용자 지정합니다:

    • Arrow stroke color: 화살촉의 획 색상을 설정합니다.

    • Arrow fill color: 화살촉의 채우기 색상을 설정합니다.

    • Arrow stroke width: 화살촉의 획 너비를 설정합니다.

    • Arrow head width: 화살촉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SVG 이미지는 자동적으로 라인의 방향을 따라 기울어집니다. 대응하는 각각의 옵션으로 QGIS 사전 정의 SVG 이미지의 획 및 채우기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SVG는 다음 지침 에 따라 태그를 몇 개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_images/arrow_properties.png

그림 19.61 폴리라인 노드 도형 항목 속성 패널

화살표 항목

addArrow Add Arrow 도구는 폴리라인을 기본적으로 화살표를 활성화한 상태로 생성하는 단축키입니다. 즉 폴리라인 노드 항목 과 동일한 속성과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인쇄 조판기 항목 2개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단순한 화살표를 추가하는 데 화살표 항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위표를 생성하고자 하는 경우 먼저 이미지 항목 을 고려해야 합니다. 맵 항목과 동기화시켜 맵 항목을 따라 자동적으로 기울어지는 .svg 포맷의 방위표 집합 가운데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드 항목 도형 편집하기

editNodesShape Edit Nodes Item 버튼을 클릭하면 노드 기반 도형을 편집할 수 있는 특수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모드를 활성화하면, 노드를 클릭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노드에는 마커가 표시됩니다.) 선택한 노드는 클릭&드래그해서 또는 방향키를 이용해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모드에서는 기존 도형에 노드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선분을 더블클릭하면 노드가 클릭한 위치에 추가됩니다. 마지막으로, Del 키를 누르면 현재 선택한 노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