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머리말

경이로운 지리 정보 시스템(GIS)의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QGIS는 오픈소스 지리 정보 시스템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02년 5월에 시작되어 같은 해 6월 SourceForge 상의 프로젝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값비싼 독점 소프트웨어인) GIS 소프트웨어를 개인용 컴퓨터를 쓸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현재 QGIS는 대부분의 유닉스 플랫폼, 윈도우 및 맥OS 상에서 실행됩니다. QGIS는 Qt 도구 모음(https://www.qt.io/)과 C++을 이용해서 개발됐습니다. 즉 QGIS가 스마트하게 동작하며 기분 좋고 사용하기 쉬운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QGIS는 일반적인 함수와 기능을 제공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GIS를 지향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1차 목표는 GIS 데이터 뷰어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QGIS가 전환기를 맞이한 것은 QGIS가 일상적인 GIS 데이터 뷰어, 데이터 캡처, 고급 GIS 분석, 수준 높은 맵, 지도책 및 보고서 형태의 발표를 위해 이용되기 시작했을 때였습니다.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통해 새 포맷 지원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QGIS는 수많은 래스터 및 벡터 데이터 포맷을 지원합니다.

QGIS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GPL: General Public License)에 따라 배포됩니다. 이 라이선스 하에서 QGIS를 개발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소스코드를 살펴보고 수정할 수 있고 GIS 프로그램에 언제나 접근할 수 있어서, 무료로 사용하고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게 함을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QGIS를 다운로드했을 때 이 라이선스의 전체 사본을 함께 받았을 겁니다. 이 문서의 부록 부록 A: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에서도 이 라이선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최신 문서

언제나 QGIS 웹사이트의 문서 영역 https://www.qgis.org/ko/docs/ 에서 이 문서의 최신 버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