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 배치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23.6.1. 소개

모든 (모델 포함) 알고리즘을 배치(batch) 프로세스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일 입력물 집합이 아니라 여러 집합을 사용해서 필요한 만큼 여러 번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공간 처리하는 경우 이 배치 작업이 유리합니다. 툴박스에서 알고리즘을 여러 번 구동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알고리즘을 배치 프로세스로 실행하려면, 툴박스에서 알고리즘명을 오른쪽 클릭한 다음 팝업 메뉴에서 Execute as batch process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_images/batch_processing_right_click.png

그림 23.29 오른쪽 클릭으로 배치 프로세스 실행

선택한 알고리즘의 실행 대화창이 열리면, [Run as batch process…] 버튼을 눌러 배치 프로세스 작업 인터페이스도 열 수 있습니다.

../../../_images/batch_processing_params_dialog.png

그림 23.30 알고리즘 대화창에서 배치 프로세스 작업 시작

23.6.2. 파라미터 표

배치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작업은 단일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작업과 비슷합니다. 파라미터 값을 정의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각 파라미터 별로 단일 값이 아니라 알고리즘 반복 실행 횟수만큼 값을 하나씩 설정해줘야 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은 표를 통해 이 값들을 설정합니다.

../../../_images/batch_processing.png

그림 23.31 배치 프로세스 작업

이 표의 각 행은 알고리즘의 단일 실행을 나타내고, 각 셀은 파라미터 가운데 하나의 값을 담게 됩니다. 툴박스에서 알고리즘을 실행할 때 보게 되는 파라미터 대화창과 본질적으로 비슷하지만, 구조가 다릅니다.

이 표는 기본적으로 두 행만 담고 있을 겁니다. Parameters 탭 상단에 있는 |signPlus| 또는 |signMinus| 버튼으로 행을 추가 또는 제거할 수 있습니다.

표의 행 수를 (알고리즘 실행 횟수만큼) 설정하고 나면, 원하는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23.6.3. 파라미터 표 채우기

대부분의 파라미터의 경우 값 설정은 쉬운 일입니다. 파라미터 유형에 따라 그냥 값을 입력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옵션 목록에서 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입력 데이터 객체를 위한 파일명은 직접 입력하거나 또는, 좀 더 간편하게, 셀 우측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현재 불러온 레이어에서 선택하는 옵션과 파일 시스템에서 선택하는 옵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하면 전형적인 파일 선택기 대화창이 열립니다. 파일 여러 개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력 파라미터가 단일 데이터 객체를 받는데 파일 여러 개를 선택한 경우, 선택한 파일들을 각각 다른 행에 ─ 필요한 경우 행을 새로 추가해가면서 ─ 입력할 것입니다. 입력 파라미터가 다중 데이터 객체를 받는 경우, 셀 하나에 선택한 모든 파일을 쌍반점(;)으로 구분해서 입력할 것입니다.

파라미터 텍스트 란에 레이어 식별자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가리키는 전체 경로를 입력하거나, 현재 QGIS 프로젝트에 불러온 상태인 레이어의 명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명은 자동적으로 레이어의 소스 경로로 분석될 것입니다. 레이어 여럿이 동일한 명칭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그 모호성 때문에 기대하지 않은 결과물이 산출될 수도 있습니다.

산출 데이터 객체는 언제나 파일로 저장되며, 툴박스에서 알고리즘을 실행할 때와는 달리 임시 파일 또는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파일 경로를 직접 입력하거나 |browseButton|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파일 선택기 대화창을 통해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를 선택하고 나면, 동일 열(동일 파라미터)에 있는 다른 셀을 자동 완성시킬 수 있는 새 대화창이 열립니다.

../../../_images/batch_processing_save.png

그림 23.32 배치 프로세스 작업 - 저장

Autofill mode 옵션을 기본값(‘Do not autocomplete’)으로 선택할 경우, 그냥 파라미터 표에서 선택한 셀에 선택한 파일명을 입력할 것입니다. 다른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한 셀 아래에 있는 모든 셀에 정의한 기준에 따라 파일명을 입력할 것입니다. 표에 값을 훨씬 쉽게 채울 수 있고, 배치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 완성 기능은 선택한 파일 경로에 상관(correlative) 번호를 단순히 추가하거나, 또는 동일 행에 있는 다른 필드의 값을 붙입니다. 산출 데이터 객체를 입력 데이터 객체에 따라 명명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식입니다.

../../../_images/batch_processing_filepath.png

그림 23.33 배치 프로세스 작업 - 파일 경로

23.6.4. 배치 프로세스 실행

필요한 모든 값을 설정한 다음 배치 프로세스를 실행하려면, OK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대화창 하단에 있는 진행 상태 막대에 전체 배치 작업의 진행도가 표시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