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이 문서는 지리 정보 시스템(GIS;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소프트웨어인 QGIS의 사용자 지침서입니다. QGIS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GNU General Public License)를 따릅니다. QGIS 홈페이지 https://www.qgis.org 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내용은 해당 분야에 가장 해박한 저자와 편집자가 작성하고 검증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자, 편집자, 출판자는 이 문서의 오류와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어떤 책임이나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틀렸다고 생각되는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십시오.

QGIS 사용자 지침서는 reST(reStructuredText)를 이용해 조판되었습니다. github 에서 이 문서의 reST 소스코드를 구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는 https://www.qgis.org/ko/docs/ 웹페이지에서 HTML 문서를 보거나 PDF 문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QGIS 프로젝트의 문서 영역에서 이 문서의 번역본들도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의 작성 및 번역에 참여하고 싶다면, https://qgis.org/ko/site/getinvolved/index.html 웹페이지를 방문해주십시오.

이 문서 내의 링크

이 문서는 내부 및 외부 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부 링크를 클릭하면 문서 내의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외부 링크를 클릭하면 인터넷 주소가 열립니다.

이 문서의 저자와 편집자

공헌자 에 이 사용자 지침서를 작성하고, 검토하고 번역하는 데 공헌한 사람들의 목록이 있습니다.

Copyright (c) 2004 - 2020 QGIS 개발팀

인터넷: https://www.qgis.org

이 문서의 라이선스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 발행한 버전 1.3 이상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의 조건에 따라 이 문서를 장절항목 변경 없이, 앞표지 및 뒤표지 텍스트 추가 없이 복사, 배포, 그리고/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선스의 복사본은 부록 부록 B: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1. QGIS 3.16 에서 달라진 점들

이번 QGIS 배포판에서 QGIS 3.10 에 비해 버그 수백여 개를 수정했으며, 많은 새 기능 및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전 버전보다 이번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 기능 목록을 알고 싶다면, https://qgis.org/ko/site/forusers/visualchangelogs.html 에서 시각적 변경 로그를 살펴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