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Lesson: 분석의 결합

래스터 분석을 벡터화한 결과물을 이용하면 적합한 지형에 있는 건물들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강의의 목표: 벡터화된 지형 분석 결과를 이용해서 적합한 계획을 선택하기.

8.2.1. moderate Try Yourself

  1. 현재 맵(raster_analysis.qgs)을 저장하십시오.

  2. 이전 벡터 분석 과정에서 생성했던 (analysis.qgs 라는 파일로 저장되어 있을 겁니다) 맵을 엽니다.

  3. Layers 패널에서 다음 레이어들을 활성화하십시오:

    • hillshade,

    • solution (또는 buildings_over_100)

  4. 이전에 작업했을 때 이미 맵에 로드돼 있어야 하는 이 레이어들 외에, suitable_terrain.shp 데이터셋도 추가하십시오.

  5. 일부 레이어가 보이지 않을 경우 exercise_data/residential_development/ 디렉터리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6. Intersection 도구(Vector ► Geoprocessing Tools)를 사용해서 suitable_terrain 레이어와 교차하는 건물들만 담고 있는 new_solution.shp 라는 새 벡터 레이어를 생성하십시오.

이제 해답으로 다음과 같이 특정한 건물들만 보이는 레이어를 생성했을 것입니다.

../../../_images/new_solution_example1.png

8.2.2. moderate Try Yourself 결과 점검

new_solution 레이어에 있는 건물을 하나 하나 살펴보십시오. new_solution 레이어의 심볼을 변경해서 윤곽선만 보이도록 한 다음, suitable_terrain 레이어와 비교해보십시오. 어떤 건물에 눈에 띄는 점이 있습니까? 단지 suitable_terrain 레이어와 교차한다고 해서 모든 건물이 적합한가요?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건물이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까?

결과 확인

8.2.3. moderate Try Yourself 분석 개선

결과물에 포함된 건물들 가운데 실제로는 적합하지 않는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분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suitable_terrain 레이어 안에 완전히 들어가는 건물들만 반환하도록 분석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우리가 원하는 건물은 면적이 100평방미터 이상이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벡터 분석 도구를 사용해보십시오.

결과 확인

8.2.4. In Conclusion

이제 처음의 연구 문제에 해답을 내놓았고, 어떤 부지를 개발해야 할지에 대한 (분석 결과가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추천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8.2.5. What’s Next?

다음으로, 여러분의 두 번째 과제의 일부로 이 결과물을 제출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