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번역되었습니다.

7. QGIS GUI

QGIS GUI(Graphical User Interface)는 다음 그림에서 보이는 대로입니다. (노란색 원 안의 1부터 5까지의 숫자는 QGIS GUI의 주요 구성 요소를 나타냅니다.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_images/startup.png

그림 7.1 알래스카 예시 데이터를 불러온 QGIS GUI

참고

사용자의 운영체제 및 창 관리자에 따라 창 양식(제목 바 등등)이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요 QGIS GUI(그림 7.1)를 다음 5개의 구성 요소/구성 요소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바

  2. 툴바

  3. 패널

  4. 맵 뷰

  5. 상태 바

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아래로 스크롤하세요.

7.2. 패널 및 툴바

View 메뉴에서 (또는 kde Settings 에서) QGIS 위젯(Panels ►)과 툴바(Toolbars ►)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메뉴 바 또는 툴바를 오른쪽 클릭해서 어떤 항목이라도 선택해서 활성화/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QGIS 인터페이스 안이라면, 각 패널 또는 툴바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위치로든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 또는 외부 플러그인 을 활성화하면 목록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7.2.1. 툴바

메뉴와 동일한 기능들을 대부분 툴바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맵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추가적인 도구들도 제공합니다. 툴바의 각 항목은 팝업 도움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항목 위에 마우스를 가져 가면 해당 도구의 목적을 설명하는 짧은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다음과 같은 툴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 7.16 QGIS 툴바

툴바 이름

도구에 대한 기본 참조

Advanced Digitizing

고급 디지타이즈 작업

Annotations

주석 도구

Attributes

속성 테이블 작업, 일반 도구

Data Source Manager

데이터소스 관리

Database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플러그인

Digitizing

기존 레이어 디지타이즈 작업

GPS

실시간 GPS 추적

GRASS

GRASS GIS 통합

Help

Label

라벨 툴바

Manage Layers

데이터 열기

Map Navigation

맵 뷰 탐구하기

Mesh Digitizing

메시 레이어 편집

Plugins

플러그인

Project

프로젝트 파일 작업, 맵 조판 작업, 스타일 라이브러리

Processing Algorithms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 환경 설정

Raster

플러그인

Selection

피처 선택

Shape digitizing

형태 디지타이즈 작업

Snapping

스냅 허용 오차 및 검색 반경 설정

Vector

플러그인

Web

플러그인, 메타검색 카탈로그 클라이언트

참고

제 3자 플러그인이 기본 툴바를 자체 도구로 확장시킬 수도 있고, 자체 툴바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툴바를 복구하기

사용자가 실수로 툴바를 꺼버렸을 경우, View ► Toolbars ► 메뉴 옵션을 (또는 kde Settings ► Toolbars ► 를) 선택해서 다시 켤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인터페이스에서 툴바가 (또는 다른 위젯이) 완전히 사라졌을 경우, 초기 GUI 복구 를 보면 복구에 필요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7.2.2. 패널

QGIS는 수많은 패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패널이란 좀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와 상호작용(옵션 선택, 체크박스 체크, 값 입력 등등)할 수 있는 특별한 위젯입니다.

다음은 QGIS가 제공하는 기본 패널 목록입니다:

표 7.17 QGIS 패널

패널 이름

단축키

참조

Advanced Digitizing

Ctrl+4

고급 디지타이즈 작업 패널

Browser

Ctrl+2

탐색기 패널

Browser (2)

탐색기 패널

Debugging/Development Tools

F12

디버그/개발 도구 패널

Elevation Profile

Geometry Validation

디지타이즈 작업 속성

GPS Information

Ctrl+0

실시간 GPS 추적

GRASS Tools

GRASS GIS 통합

Layer Order

Ctrl+9

레이어 순서 패널

Layer Styling

Ctrl+3

레이어 스타일 작업 패널

Layers

Ctrl+1

레이어 패널

Log Messages

로그 메시지 패널

Overview

Ctrl+8

오버뷰 패널

Processing Toolbox

툴박스

Results Viewer

툴박스

Snapping and Digitizing Options

스냅 허용 오차 및 검색 반경 설정

Spatial Bookmark Manager

Ctrl+7

맵 상에서의 범위 북마크 작업

Statistics

Ctrl+6

통계 요약 패널

Temporal Controller

시계열 제어기 패널

Tile Scale

타일셋

Undo/Redo

Ctrl+5

실행 취소/재실행 패널

Vertex Editor

꼭짓점 편집기 패널

7.3. 상태 바

상태 바는 맵 뷰 및 처리 중이거나 처리할 수 있는 동작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맵 뷰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들도 들어 있습니다.

7.3.1. 위치 탐색란

상태 바 왼쪽에 있는 빠른 검색 위젯인 위치 탐색란(locator bar)을 통해 QGIS에 있는 모든 기능 또는 옵션들을 찾아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위치 탐색란을 활성화하려면 텍스트 위젯을 클릭하거나 Ctrl+K 조합키를 누르십시오.

  2. 사용자가 찾고 있는 항목과 관련된 텍스트를 (이름, 태그, 키워드 등등) 입력하십시오.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모든 위치 탐색 필터에 대해 검색 결과를 반환하지만, 사용자의 텍스트 앞에 위치 탐색 필터 접두어를 입력하면 특정 필터로 검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 cad 라고 입력하면 레이어명에 cad 가 들어간 레이어만 반환할 것입니다.

    위치 탐색 위젯을 활성화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특정 필터를 더블 클릭해서 필터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3.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항목의 유형에 따라 대응하는 액션을 실행합니다.

검색을 활성 레이어의 특정 필드(들)로 제한하기

“활성 레이어 피처(active layer features)” 필터(f)로 검색하면 기본적으로 해당 레이어의 속성 테이블 전체를 대상으로 검색을 실행합니다. @ 접두어를 사용하면 특정 필드만 검색하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f @name sal 또는 @name sal 이라고 입력하면 “name” 속성에 ‘sal’ 을 포함하고 있는 피처만 반환합니다. 입력 도중 자동완성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Tab 키를 사용하면 자동완성 제안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의 Fields 탭에서 쿼리 대상 필드에 대해 더 고급의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필드 속성 을 읽어보세요.

검색은 스레드를 통해 처리되기 때문에 느린 검색 필터를 설치했어도 가장 빠른 속도로 검색 결과를 반환합니다. 또 필터에 걸리자마자 결과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예를 들면 파일 검색 필터는 파일 트리를 스캔하는 과정에서 검색 결과를 하나씩 표시하게 됩니다. 즉 아주 느린 (예를 들어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검색 필터인 경우에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멈추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참고

노미나팀 위치 탐색 도구는 오픈스트리트맵의 노미나팀 활용 정책 에 따라 다른 습성을 (자동 완성 검색 비활성화, 검색 결과 가져오기 지연 등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위치 탐색 환경 설정에 빠르게 접근하기

상태 바에 있는 위치 탐색 위젯의 search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는 필터 목록을 표시하는데, 이 목록에서 Configure 항목을 클릭하면 Settings ► Options… 메뉴의 Locator 탭이 열립니다.

7.3.2. 액션 보고하기

필요한 경우 사용자가 수행해온 (레이어에 있는 피처를 선택, 레이어를 제거, 이동한 거리 및 방향 같은) 액션들의 요약이, 또는 사용자가 마우스를 가져다 댄 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모든 도구가 이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위치 검색란 옆에 표시될 것입니다.

래스터 레이어에서 통계를 수집하거나, 공간 처리 알고리즘을 실행하거나, 맵 뷰에서 레이어 몇 개를 렌더링하는 등 시간이 걸리는 작업의 경우, 상태 바에 진행 막대를 표시해서 해당 작업의 현재 진행 상태를 보여줍니다.

7.3.3. 맵 캔버스 제어하기

tracking Coordinate 옵션은 맵 뷰 상에서 마우스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커서의 현재 위치를 표시합니다. Project ► Properties… ► General 탭에서 이 기능에 사용할 단위(와 정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란 왼쪽에 있는 작은 버튼을 클릭하면 이 Coordinate 옵션과, 사용자가 맵을 이동하거나 확대/축소할 때 맵 뷰의 현재 좌하단 및 우상단 포인트의 좌표를 맵 단위로 표시하는 extents Extents 옵션을 서로 바꿔가며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좌표 표시 옆에 Scale 표시가 보입니다. 이 표시는 맵 뷰의 축척을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맵 뷰에 적용할 사전 정의된/사용자 지정 축척 을 선택할 수 있는 축척 선택기(scale selector)가 있습니다.

축척 표시 오른쪽에 있는 lockedGray 버튼을 누르면 돋보기로 확대 또는 축소할 때 사용할 축척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돋보기를 사용하면 맵 축척을 변경하지 않은 채 맵을 확대할 수 있어서 라벨 및 심볼의 위치를 쉽고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돋보기의 수준은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Magnifier 가 100% 수준이라면 현재 맵은 확대되지 않은 상태, 다시 말해 모니터의 해상도(DPI)에 정확히 맞는 축척으로 렌더링된 상태입니다. Settings ► Options ► Rendering ► Rendering Behavior 에서 돋보기의 확대 기본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해상도 스크린에서 작은 심볼을 확대해서 봐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Settings ► Options ► Canvas & Legend ► DPI 설정을 통해 QGIS가 각 모니터의 물리적 DPI를 존중할지 아니면 전체 시스템의 논리적 DPI를 존중할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돋보기(Magnifier) 오른쪽에서 맵 뷰의 시계 방향 회전량(rotation)을 도(˚) 단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상태 바 오른쪽에 있는 checkbox Render 체크박스를 이용하면 맵 뷰 렌더링을 일시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맵 렌더링 제어하기 을 참조하십시오.)

현재 프로젝트 좌표계를 보여주는 projectionEnabled EPSG:code 버튼이 checkbox Render 기능 오른쪽에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맵 뷰를 재투영하거나, 다른 프로젝트 속성을 조정할 수 있는 Project Properties 대화창이 열립니다.

사용자 맵 캔버스의 정확한 축척을 계산하기

QGIS 실행 시, 기본 좌표계는 WGS 84 (EPSG 4326) 이고 단위는 도(˚)입니다. 즉 QGIS는 사용자 레이어의 모든 좌표를 도 단위로 해석할 것이란 뜻입니다. 정확한 축척값을 얻으려면 이 설정을, 예를 들어 Project ► Properties… 메뉴의 General 탭에서 미터 단위로 직접 변경하거나, 또는 앞에서 설명한 projectionEnabled EPSG:code 아이콘을 통해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프로젝트의 투영체가 지정하는 대로 (예를 들어 +units=us-ft 처럼) 단위를 설정하게 됩니다.

Settings ► Options ► CRS Handling 메뉴 옵션에서 QGIS 시작 시 기본적으로 적용할 좌표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십시오.

7.3.4. 메시지 작업

그 옆의 messageLog Messages 버튼을 클릭하면 기저 프로세스(QGIS 실행, 플러그인 불러오기, 공간 처리 도구 등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Log Messages Panel 을 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