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7.2. 시작하기 전 중요한 경고

워드프로세서의 매뉴얼이 사용자에게 소설이나 시를 쓰는 법을 가르쳐주지 않듯이, 또는 CAD 예제가 건물 기둥의 규격을 계산하는 법을 알려주지 않듯이, 이 지침서도 공간 분석 방법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대신, 공간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인 QGIS 처리 과정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나 해당 분석 유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필수 개념들을 배우는 일은 사용자에게 달렸습니다. 이런 개념들을 모르고서는 프레임워크와 그 알고리듬을 사용하는 의미가 없지만, 그래도 해보고 싶을지도 모르겠군요.

예시를 통해 더 명확히 말해봅시다.

포인트들과 각 포인트에 부여된 다양한 값들이 있다고 할 때, 사용자는 Kriging (크리그 격자법) 알고리듬을 이용해서 포인트들로부터 래스터 레이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의 파라미터 대화 창은 다음과 같습니다.

../../../_images/kriging.png

복잡해보이죠?

이 지침서를 공부하면 해당 모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수 백 개의 포인트 레이어들로부터 래스터 레이어들을 한 번에 생성하는 배치 처리 과정을 어떻게 실행하는지, 또는 입력 레이어에서 일부 포인트를 선택하면 어떻게 되는지 배우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파라미터 자체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지리통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숙련된 분석가라면 이 파라미터들을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사용자가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그리고 sill, range, 또는 nugget 같은 개념을 잘 모른다면 Kriging 모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Kriging 모듈을 사용할 준비가 전혀 안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들어본 적도 없는, 또는 적어도 충분히 공부하지 않은 공간 자동상관관계(spatial autocorrelation)나 반분산도(semivariogram) 같은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QGIS에서 실제로 이 모듈을 실행하고 분석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이런 개념들을 공부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런 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는 잘못된 결과와 형편없는 (그리고 대부분 쓸모없는) 분석을 얻게 될 것입니다.

모든 알고리듬이 크리그 격자법처럼 복잡한 것은 아니지만 (다만 일부는 더 복잡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해당 알고리듬이 기반하고 있는 핵심적인 분석 방안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지식 없이 알고리듬을 사용할 경우 대부분 형편 없는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공간 분석에 대한 충분한 기초 없이 지리 알고리듬을 사용하는 것은 문법이나 통사론, 그리고 스토리텔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소설을 써보려고 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결과를 얻을 수는 있겠지만, 어떤 가치도 없을 것입니다. 부탁합니다. 이 지침서를 읽으면 공간 분석을 수행해서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공간 분석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합니다.

공간 데이터 분석에 대해 좀 더 배울 수 있는 좋은 자료가 있습니다.

Geospatial Analysis (3rd Edition): A Comprehensive Guide to Principles, Techniques and Software Tools Michael John De Smith, Michael F. Goodchild, Paul A. Longley

온라인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