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7.7. 선택 집합

주석

이 강의에서 처리 과정 알고리듬이 어떻게 입력물로 사용되는 벡터 레이어에서의 선택 집합을 다루는지, 그리고 특정 알고리듬 유형을 사용해 선택 집합을 생성하는지 배울 것입니다.

QGIS의 다른 분석 플러그인들과는 달리, 처리 과정 지리 알고리듬에는 “선택한 피처들만 사용”이라는 체크박스나 그 비슷한 옵션이 없습니다. 모든 알고리듬에서 선택에 관련된 작업은 각 알고리듬 실행 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인 하나를 통채로 사용합니다. 벡터 레이어 사용 시 알고리듬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규칙을 따릅니다.

  • 레이어에 선택 집합이 있을 경우, 선택된 피처만 사용합니다.

  • 선택 집합이 없다면 모든 피처를 사용합니다.

이전 강의에서 사용했던 어떤 레이어에서 포인트 몇 개를 선택한 다음 재투영 알고리듬을 실행해서 직접 시험해볼 수 있습니다. 재투영된 산출 레이어는 사용자가 선택했던 포인트만 담고 있을 것입니다. 선택한 포인트가 없을 경우 산출 레이어는 원래 레이어의 모든 포인트를 담고 있을 것입니다.

선택 집합을 만들려면 QGI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떤 방법이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리듬을 사용해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툴박스의 Vector/Selection 그룹에서 선택 집합을 생성하는 알고리듬을 찾을 수 있습니다.

../../../_images/selection_algs.png

Random selection 알고리듬을 실행하십시오.

../../../_images/random_selection1.png

기본 값을 유지하면, 현재 레이어에서 포인트 10개를 선택할 것입니다.

../../../_images/selected1.png

이 알고리듬은 산출물을 생성하지 않지만, 입력 레이어를 (레이어 자체가 아니라 그 선택 집합을) 수정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모든 알고리듬은 입력 레이어를 건드리지 않고 새 레이어를 생성하기 때문에 이는 굉장히 희귀한 작동 방식입니다.

선택 집합이 데이터 자체의 일부가 아니며 GIS 내부에서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 선택 알고리듬을 사용하려면 QGIS에 열려 있는 레이어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해당 파라미터 항목에서 찾을 수 있는 파일 선택 옵션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선택 알고리듬으로 생성한 것과 마찬가지로, QGIS에서 방금 만든 선택 집합을 수작업으로 생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어째서 선택 작업에 알고리듬을 써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말이 안 되는 것 같겠지만, 이후 모델 및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배울 예정입니다. (처리 과정 작업 흐름을 정의하는) 모델 형성 과정에서 선택 집합을 만들고자 할 경우, 오직 지리 알고리듬만 모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QGIS 요소 및 작업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다른 QGIS 요소를 통해서도 가능한 기능들을 복제한 처리 과정 알고리듬들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현재로써는 처리 과정 알고리듬을 사용해 선택 집합을 생성할 수 있으며, 알고리듬은 선택 집합이 존재할 경우 선택된 피처만을 사용하고, 존재하지 않을 경우 모든 피처를 사용한다는 사실만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