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에서 번역되고 있습니다.

17.3.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 설정하기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를 이용하기 전에 먼저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를 환경 설정해줘야 합니다. 설정 항목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작업은 쉬운 편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 목록을 늘리기 위한 외부 응용 프로그램을 환경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지금은 프레임워크 자체에 대해서만 설명할 것입니다.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는 핵심 QGIS 플러그인입니다. 다시 말해 QGIS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시스템에 이미 설치되어 있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사용자의 메뉴에서 Processing 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이 메뉴에서 모든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_images/menu2.png

해당 메뉴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플러그인 관리자에서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_images/installer.png

우리가 작업하게 될 주요 요소는 툴박스입니다. 해당 메뉴 항목을 클릭하십시오. QGIS 창의 오른쪽에 툴박스가 붙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_images/toolbox2.png

툴박스는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알고리즘 목록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목록은 제공자(Provider) 라는 그룹으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Settings ► Options ► Processing 메뉴에서 각 제공자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대화창에 대해서는 이 지침서의 후반에 설명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제 3자 응용 프로그램에 의존하지 않는 (즉 실행하는 데 QGIS 요소만 요구하는) 제공자만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외부 응용 프로그램이 필요한 알고리즘은 추가 환경 설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제공자 환경 설정에 대해서는 이 사용자 지침서의 이후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 시점에 도달했다면 이제 지리 알고리즘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다른 요소를 환경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첫 알고리즘을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