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Human Interface Guidelines)

모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이 일관성 있게 표시되고 모든 사용자들이 대화창을 본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GUI의 배치 및 디자인이 다음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합니다.

  1. 그룹 상자(group box)를 사용해서 관련 요소들을 그룹화: 함께 그룹화될 수 있는 요소들을 식별해보십시오. 그 다음 해당 그룹의 주제를 식별할 수 있는 라벨을 가진 그룹 상자를 사용하십시오. 내부에 단일 위젯/항목만 가지고 있는 그룹 상자는 되도록 사용하지 마십시오.

  2. 라벨, 툴팁, 설명 텍스트, 그리고 기타 제목(heading or title)이 아닌 텍스트는 첫 문자만 대문자를 쓰십시오: 이런 텍스트들은 첫 글자만 대문자를 사용하고 나머지 단어들은 고유 명사가 아닌 이상 첫 글자가 소문자인 문장으로 쓰여야 합니다.

  3. 제목(그룹 상자, 탭, 목록 보기 열 등등), 기능(메뉴 항목, 버튼), 그리고 기타 선택 가능한 항목들(콤보박스 항목, 목록 상자 항목, 트리 목록 항목 등등)의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십시오: 다섯 글자 미만인 전치사(예: ‘with’ 이지만 ‘Without’), 접속사(예: and, or, but), 그리고 관사(예: a, an, the)를 제외한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십시오. 다만 첫 번째 그리고 마지막 단어는 항상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십시오.

  4. 위젯 또는 그룹 박스 용 라벨을 쌍점으로 끝내지 마십시오: 끝에 쌍점을 붙이면 시각적으로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런다고 해서 어떤 의미도 없습니다. 그러니 쓰지 마십시오. 이 규칙의 유일한 예외는 라벨 2개를 나란히 표시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예: 라벨1 Plugin (Path:) 라벨2 [/path/to/plugins]

  5. 위험할 수도 있는 액션을 그렇지 않은 액션들 가까이 두지 마십시오: ‘삭제’, ‘제거’ 등을 위한 액션이 있을 경우, 이런 위험할 수도 있는 액션과 무해한 액션들 사이에 적절한 간격을 두도록 하십시오. 사용자가 무심코 위험할 수도 있는 액션을 클릭하지 않도록 말입니다.

  6. ‘확인’, ‘취소’ 등의 버튼들에는 항상 QButtonBox를 사용하십시오: 이 버튼 상자를 사용하면 ‘확인’ 및 ‘취소’ 등의 버튼들의 순서가 사용자가 쓰고 있는 운영 체제/로캘/데스크탑 환경과 일관성을 이루게 됩니다.

  7. 탭을 내포시켜서는 안 됩니다. 탭을 사용할 경우, QgsVectorLayerProperties / QgsProjectProperties 등에서 쓰이는 탭 스타일을 따르십시오. 예를 들면 최상단 탭의 아이콘 크기는 항상 22x22입니다.

  8. 가능한 한 위젯 스택은 쓰지 마십시오. 배치에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가시화 되지 않은 위젯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말이 되지 않는 대화창 크기 조절이 일어날 것입니다.

  9. 기술적인 용어를 피하고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쓰도록 하십시오. 예를 들어 (부자연스러운 예이지만) ‘알파 채널’ 보다는 ‘불투명도’ 라는 단어를, ‘문자열’ 보다는 ‘텍스트’ 를 쓰는 편이 좋습니다.

  10. 일관적인 아이콘들을 사용하십시오. 개발 도중 아이콘 또는 아이콘 요소가 필요한 경우, 메일링 리스트에서 로베르트 슈체파네크(Robert Szczepanek)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11. 위젯 목록이 길다면 스크롤 상자에 넣으십시오. 어떤 대화창도 높이 580픽셀, 너비 1,000픽셀을 넘어서는 안 됩니다.

  12. 고급 옵션과 기본 옵션을 분리하십시오. 초보 사용자는 복잡한 고급 기능에 신경 쓰는 일 없이 기본적인 작업에 필요한 항목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급 기능들은 분리선 밑에, 또는 개별 탭에 배치해야 합니다.

  13.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는 목적으로 함부로 옵션을 추가하지 마십시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미니멀하게 유지하고 합리적인 기본 옵션들을 쓰도록 하십시오.

  14. 버튼을 클릭하면 신규 대화창이 생성되는 경우 버튼 텍스트 끝에 줄임표 문자(…)를 추가해야 합니다. 마침표 3개 대신 U+2026 수평 줄임표 문자를 사용했는지 확인하십시오.

2.1. 저자

  • 팀 서튼(Tim Sutton, 저자 및 편집자)

  • 개리 셔먼(Gary Sherman)

  • 마르코 후겐토블러(Marco Hugentobler)

  • 마티아스 쿤(Matthias Ku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