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QGIS 서버는 오픈소스 WMS, WFS, OGC API for Features 1.0 (WFS3) 및 WCS는 물론 주제별 매핑을 위한 고급 지도 제작 기능도 구현합니다. QGIS 서버는 웹서버(예: Apache, Nginx)와 함께 작동하는 C++로 작성된 FastCGI/CGI (Common Gateway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입니다. 파이썬 플러그인 지원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QGIS 서버는 QGIS를 GIS 논리 및 맵 렌더링 용 백엔드로 이용합니다. 또 그래픽 및 플랫폼 독립적인 C++ 프로그래밍을 위해 Qt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다른 WMS 소프트웨어와 대조적으로, QGIS 서버는 지도 제작 규칙을 서버 환경 설정 및 사용자 정의 지도 제작 규칙 둘 다를 위한 환경 설정 언어로 이용합니다.

QGIS 데스크탑과 QGIS 서버는 동일한 가시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웹에 게시된 맵이 QGIS 데스크탑의 맵과 동일하게 보입니다.

다음 절들에서, 리눅스(데비안/우분투 및 파생 배포판들)와 윈도우 상에서 QGIS 서버를 설정하는 환경 설정 예시를 제공할 것입니다. 서버 플러그인 개발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QGIS Server and Python 을 읽어보세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 발행한 버전 1.3 이상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의 조건에 따라 이 문서를 장절항목 변경 없이, 앞표지 및 뒤표지 텍스트 추가 없이 복사, 배포, 그리고/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사용 허가서의 사본은 부록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