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7.29. 벡터 단순화 및 평활화(smoothing)

이 강의는 Faunalia <http://www.faunalia.eu> 의 파올로 카발리니(Paolo Cavallini)가 개발했습니다.

주석

이 강의에서 벡터를 단순화 그리고 각진 모서리를 평활화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파일 용량이 더 작고 필요없는 세부사항을 제거한, 단순화한 버전의 벡터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 작업 시 대부분의 도구는 너무 거칠어 인접성(adjacency)이나 폴리곤의 위상적(位相的)인 정확성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작업에 이상적인 도구가 GRASS입니다. 위상적인 GIS로서, 단순화 레벨이 매우 높을지라도, GRASS는 인접성 및 정확성을 보전합니다. 이 강의에서는 래스터에서 추출한, 즉 경계선이 ‘톱날’ 패턴을 보이는 벡터를 사용합니다. 이것을 직선으로 평활화하는 단순화 작업을 적용해봅시다.

  • GRASS ‣ v.generalize [최대 용인 값(Maximal tolerance value) : 30m]

반대로 작업해서 각진 모서리를 평활화한 좀더 복잡한 레이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 GRASS ‣ v.generalize [방식(method) : chaiken]

이 두 번째 명령을 원래 벡터 및 첫 번째 분석 결과로 나온 벡터에 적용해서 그 차이점을 찾아보십시오. 인접성을 잃지 않았을 겁니다.

거친 래스터에서 추출한 등고선, 드문드문 떨어진 GPS 추적점 등의 벡터에 이 두 번째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