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4.1. Lesson: 속성 데이터

지금까지 우리가 맵 상에서 변경했던 것들은 맵 상에 보이는 오브젝트들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해 모든 토지이용구역들은 똑같이 보였고, 모든 도로들도 똑같이 보였습니다. 맵을 보는 사람들은 특정 지역에 특정 형태의 도로가 있다는 것 외에는 자기가 보고 있는 도로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GIS의 최대 강점은 맵 상에 보이는 모든 오브젝트들이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GIS에서 맵은 단순한 그림이 아닙니다. 맵은 오브젝트들의 위치만이 아니라 그 오브젝트들에 대한 정보도 담고 있습니다.

이 강의의 목표: 오브젝트의 속성 데이터를 살펴보고, 그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쓸 수 있는지 이해하기.

4.1.1. basic Follow Along: 속성 데이터

places 레이어의 속성 테이블을 여십시오. (필요한 경우 “벡터 데이터 작업” 강의 부분을 다시 참조하십시오.) 라벨 서식에 가장 쓸모 있는 항목이 무엇이겠습니까?

결과 확인

4.1.2. In Conclusion

이제 여러분이 사용하는 데이터 안에 실제로 뭐가 들어 있는지 보기 위해 속성 테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여러분에게 필요한 속성이 없다면 어떤 데이터셋이라도 쓸모없는 데이터입니다. 어떤 속성이 필요한지 알고 있다면 어떤 데이터셋을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필요한 속성 데이터를 가진 다른 데이터셋을 찾아야 하는지 빨리 결정할 수 있습니다.

4.1.3. What’s Next?

목적이 다르다면 쓸모 있는 속성도 달라집니다. 속성 중 일부는 맵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텍스트로 직접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그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