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지도 생산

gentleLogo

목적

공간 데이터를 위한 지도 생산을 이해하기

키워드

지도 생산(map production), 지도 조판(map layout), 축척 막대(scale bar), 방위표(north arrow), 범례(legend), 지도 본체(map body), 지도 단위(map unit)

9.1. 개요

지도 생산이란 종이 한 장 위에 지도 요소들을 – 많은 말 없이 일반인이라도 어떤 의미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 배열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지도는 보통 GIS에 대한 전문적인 배경이 없는 정치인, 시민 또는 학생인 관중 또는 독자에게 발표 및 보고를 하기 위해 생산됩니다. 때문에 지도는 공간 정보를 소통하는 데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지도의 공통 요소로는 제목, 지도 본체, 범례, 방위표, 축척 막대, 감사의 말(acknowledgement), 그리고 지도 경계(map border)가 있습니다. (그림 9.42 를 참조하세요.)

../../_images/map_elements.png

그림 9.42 공통적인 (빨간색으로 표시된) 지도 요소로는 제목, 지도 본체, 범례, 방위표, 축척 막대, 감사의 말 그리고 지도 경계가 있습니다.

추가할 수도 있는 기타 요소로는 예를 들어 격자선(graticule) 또는 맵 투영법의 이름 (좌표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모여 지도를 읽는 사람이 지도에 표시된 정보를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물론 지도 본체가 지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도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이죠. 다른 요소들은 소통 과정을 지원하고 지도를 읽는 사람이 자신의 위치를 알고 지도 주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제목은 주제를 설명하고 범례는 지도 심볼을 매핑된 데이터와 연결시키는 식으로요.

9.2. 제목을 더 자세히

지도 제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독도자(讀圖者)가 지도에서 가장 먼저 보게 될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신문의 헤드라인과 비교하면 되겠네요. 짧지만, 독도자가 해당 지도의 주제를 첫 눈에 알아보게 해야 합니다.

9.3. 지도 경계를 더 자세히

지도 경계는 지도에 표시된 영역의 가장자리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선입니다. 지도를 (이후에 설명할) 격자선과 함께 인쇄할 때, 그림 9.46 에서 볼 수 있듯이 경계선을 따라 격자선의 좌표 정보를 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9.4. 지도 범례를 더 자세히

지도는 실제 세계의 단순화된 표현으로 실제 객체를 표현하기 위해 지도 심볼 을 사용합니다. 심볼 없이는 지도를 이해할 수 없을 겁니다. 사람이 지도를 정확히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도 상에 사용되는 모든 심볼에 이해를 돕는 열쇠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지도 범례입니다. 즉 지도가 보여주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전 같은 것이죠. 지도 범례는 보통 지도 구석에 있는 작은 상자 안에 들어 있습니다. 범례는 아이콘들을 담고 있는데, 각 아이콘은 객체의 한 유형을 나타낼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옥 아이콘은 지도 상에서 가옥을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겁니다. (그림 9.43 을 참조하세요.)

../../_images/map_legend.png

그림 9.43 동일한 지역을 보여주는 지도가 2개 있습니다. 두 지도 모두 배경에 수역이 보이지만 각 지도의 주제, 범례에 있는 지도 심볼과 색상은 서로 다릅니다.

범례에 서로 다른 심볼과 아이콘들을 사용해서 서로 다른 주제를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9.43 에서 호수를 옅은 파란색으로 칠하고 해당 지역의 지형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기 위해 등고선과 점고(點高, spot height)를 중첩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오른쪽 지도도 배경에 호수가 있는 동일한 지역이지만, 이 지도는 관광객들에게 휴가 기간에 빌릴 수 있는 가옥들의 위치를 보여주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오른쪽 지도는 더 밝은 색상과 가옥 아이콘을 사용하고, 범례에도 더 자세한 설명과 이해하기 쉬운 단어들을 사용합니다.

9.5. 방위표를 더 자세히

때로는 나침도(compass rose)라고도 불리는 방위표는 주 방향인 동(東), 서(西), 남(南), 북(北) 을 표시하는 그림입니다. 방위표는 지도 상에서 북쪽 방향을 알려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GIS에서 방위표의 의미는 호수 북쪽에 있는 가옥을 지도 상에서는 호수 위쪽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동쪽에 있는 도로는 지도 상에서는 수역의 오른쪽에 있을 것이고, 남쪽에 있는 강은 지도 상에서는 수역 아래쪽에 있을 것이며 호수 서쪽에 있는 기차역을 찾는다면 지도 상에서는 왼쪽에 있을 것입니다.

9.6. 축척을 더 자세히

지도의 축척은 지도 상에서 실제 세계에서의 거리를 표현하는 거리 단위 하나의 값을 말합니다. 이 값은 지도 단위(미터, 피트 또는 도)로 표시됩니다. 축척은 여러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말로, 비율로, 또는 그래픽 축척 막대로 말이죠. (그림 9.44 를 참조하세요.)

축척을 말로 표현하기 는 흔히 쓰이는 방법으로 지도 사용자 대부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9.44 ⓐ가 말을 기반으로 하는 축척의 예입니다. 다른 선택지는 분수 축척(representative fraction, RF)으로, 지도 거리와 실제 세계의 지표 거리를 동일한 지도 단위의 비율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RF 값이 1:25,000이라면 지도 상에서 어떤 거리를 재든 그 거리는 실제 세계의 지표 거리의 25,000 분의 1이라는 뜻입니다. (그림 9.44 ⓑ 참조) 이때 비율에 있는 25,000이라는 값을 축척 분모(scale denominator) 라고 합니다. 경험이 쌓인 사용자는 분수 축척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혼동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분수 축척이 매우 낮은 비율, 예를 들어 1:1,000,000 정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경우 이를 소축척 지도(small scale map) 라 합니다. 반대로 비율이 매우 높을 때, 예를 들어 1:50,000 정도인 경우 이를 대축척 지도(large scale map) 라 합니다. 소축척 지도는 넓은 영역 을, 대축척 지도는 좁은 영역 을 커버한다고 기억해두면 편리합니다.

축척을 그래픽 또는 막대로 표현하기 또한 축척을 나타내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축척 막대는 지도 상에 어떤 측정 거리를 표시하고, 그 위에 실제 세계에서 그와 동등한 거리를 표시합니다. 그림 9.44 ⓒ를 살펴보세요.

../../_images/map_scale.png

그림 9.44 지도 축척을 ⓐ말로, ⓑ비율로, 또는 ⓒ그래픽 또는 막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지도는 보통 예를 들자면 1:10,000, 1:25,000, 1:50,000, 1:100,000, 1:250,000, 1:500,000 같은 표준 축척으로 생산됩니다. 이게 독도자에게는 어떤 의미일까요? 지도 상에서 측정한 거리를 축척 분모곱하면 실제 세계 에서의 거리를 알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축척이 1:25,000인 지도 상에서 100mm라는 거리를 측정했다면, 실제 세계의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100 mm x 25,000 = 2,500,000 mm

즉 지도 상에서의 100mm는 실제 세계의 2,500,000mm(2500m)라는 뜻이죠.

지도 축척의 또다른 재미있는 점은 지도 축척이 낮을수록 지도에 더 자세한 객체 정보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림 9.45 가 그 예시입니다. 두 지도는 같은 크기지만 축척이 다릅니다. 왼쪽 이미지가 더 자세한 정보를 표시하고 있죠. 예를 들면 수역 남서쪽에 있는 가옥들을 개별 정사각형으로 더 확실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는 검은 사각형이 모여 있다는 것만 보이고 개별 가옥들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가 없습니다.

../../_images/map_scale_compare.png

그림 9.45 두 지도가 같은 지역을 서로 다른 축척으로 보여줍니다. 왼쪽의 지도 축척은 1:25,000이고, 오른쪽은 1:50,000입니다.

9.7. 감사의 말을 더 자세히

지도의 감사의 말(acknowledgment) 부분에 중요한 정보를 가진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한 데이터의 품질에 대한 정보는 독도자에게 누가, 언제, 어떻게 지도를 생성했는지와 같은 상세 사항을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여러분이 살고 있는 마을의 지형도를 보고 있다면, 누가, 언제 그 지도를 생산했는지 안다면 도움이 되겠죠. 그 지도가 만들어진 지 50년이 넘었다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또는 아예 존재한 적도 없는 가옥이나 도로를 여럿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공공 기관이 그 지도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그 기관에 연락해서 업데이트된 정보를 담고 있는 더 최신 버전의 지도가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9.8. 격자선을 더 자세히

격자선이란 독도자가 공간 방위(spatial orientation)를 더 쉽게 알 수 있도록 지도 상에 중첩시킨 선들의 망을 말합니다. 이 선들을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격자의 선들이 지구의 위도 평행선과 경도 자오선을 나타낼 수 있겠죠. 여러분이 발표할 때 또는 보고서를 작성할 때 지도 상의 특정 지역을 언급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말하면 됩니다: ‘위도 26.04도/경도 -32.11도에 가까이 있는 가옥들은 1월과 2월 동안 홍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고요. (그림 9.46 을 참조하세요.)

../../_images/map_graticule.png

그림 9.46 빨간 격자선들이 지구 위도 평행선과 경도 자오선을 나타냅니다. 지도 상의 방위를 더 잘 알기 위해 지도 경계에 있는 위도 및 경도 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9. 맵 투영법의 이름을 더 자세히

맵 투영은 평평한 종이 한 장 위에 3차원 지구를 가옥, 도로, 또는 호수 등과 같은 모든 객체와 함께 표현하려 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만큼이나 어려운 작업으로, 수 백 년의 노력에도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도 지구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는 투영법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투영법이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도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생성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서로 다른 유형의 수많은 투영법들을 연구하고, 수정하고, 생산해왔습니다. 결국 거의 모든 나라가 국가 자체 지역의 지도 정확도를 향상시키려는 목적으로 국가 자체의 맵 투영법을 개발하게 되었죠. (그림 9.47 참조)

../../_images/map_projection.png

그림 9.47 서로 다르게 투영된 세계. 왼쪽은 몰바이데 정적(Mollweide Equal Area) 투영법, 오른쪽은 플레이트 카레 등거리 원뿔(plate carrée equidistant cylindrical) 투영법입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지도에 어째서 투영법 이름을 추가하는지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독도자가 어떤 지도를 한눈에 다른 지도와 비교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등적 투영법이라는 지도에 있는 객체는 원뿔 등거리 투영법으로 투영된 객체와 매우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림 9.47 을 참조하세요.)

맵 투영은 매우 복잡한 주제로, 여기에서 완전하게 다룰 수는 없습니다. 맵 투영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전 좌표계 단원을 읽어보세요.

9.10. 공통적으로 조심해야 할 문제들/사항들

독도자가 알아야 할 모든 정보를 표시하고 설명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고 잘 조판된 지도를 생성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모든 맵 요소들을 이상적으로 배열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지도로 어떤 이야기를 전하려 하는지에 대해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범례, 축척 막대와 감사의 말 같은 요소들을 어떻게 정렬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잘 설계된 교육적인 지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9.11. 무엇을 배웠나요?

이제 이번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볼까요:

  • 지도 생산 이란 종이 한 장 위에 맵 요소들 을 배열한다는 뜻입니다.

  • 맵 요소 는 제목, 맵 본체, 맵 경계, 범례, 축척, 방위표와 감사의 말입니다.

  • 축척 은 지도 위의 거리와 실제 세계의 실제 거리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 축척은 맵 단위 (미터, 피트 또는 도)로 표시됩니다.

  • 범례 는 지도에 있는 모든 심볼들을 설명합니다.

  • 지도는 복잡한 정보를 가능한 한 단순하게 설명 해야 합니다.

  • 지도는 일반적으로 언제나 ‘북쪽을 위로’ 해서 그려집니다.

9.12. 도전해봅시다!

강사와 학생들이 함께 시도해볼 만한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여러분의 GIS에 여러분이 살고 있는 지역의 벡터 레이어를 몇 개 불러오십시오. 학생들이 도로 또는 건물 유형 같은 서로 다른 범례 요소 유형의 예를 식별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범례 요소들의 목록을 만들고, 독도자가 지도에서 심볼의 의미를 가장 쉽게 알아낼 수 있는 아이콘은 어떤 모양이어야 할지 정의해보십시오.

  • 학생들과 함께 종이 한 장 위에 지도를 조판해보십시오. 지도 제목을 결정하고, 어떤 GIS 레이어들을 보여주고 싶은지 그리고 지도 위에 어떤 색상과 아이콘들을 나타내고 싶은지 결정해보십시오. 벡터 데이터벡터 속성 데이터 단원에서 배운 기술을 이용해서 심볼들을 알맞게 조정하십시오. 템플릿이 완성되면 QGIS 인쇄 조판기를 열어 계획한대로 지도 조판을 배열해보십시오.

9.13. 생각해볼 점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없다면, 어떤 지형도라도 이용해서 학생들과 맵 설계에 대해 토론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지도가 어떤 정보를 전하려고 하는지를 이해하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더 나아지게 만들 부분이 있는지? 지도가 해당 지역의 역사를 얼마나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는지? 100년 전 지도와 현재 동일 지역의 지도가 어떻게 다를지?

9.14. 더 읽어볼 거리

서적:

  • Chang, Kang-Tsung (2006). Introduction to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3rd Edition. McGraw Hill. ISBN: 0070658986

  • DeMers, Michael N. (2005). Fundamentals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3rd Edition. Wiley. ISBN: 9814126195

웹사이트: 축척 (지도)

QGIS 사용자 지침서도 QGIS에서 어떻게 지도를 생산하는지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9.15. 다음 단원은?

다음 단원에서는 GIS를 사용해서 어떻게 단지 보기 좋은 지도를 만드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벡터 분석(vector analysis) 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