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번역되었습니다.

21. 3D 타일 작업

21.1. 3D 타일이란?

3D 타일은 대규모의 3차원 지리공간 데이터셋을 스트리밍하고 렌더링하기 위한 사양입니다. 3D 타일은 3차원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표시하기 위해 계층적 구조를 사용해서 적절한 수준의 상세 내용을 동적으로 불러오는 방식으로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이 기술은 복합적인 지리 데이터를 가시화하기 위해 표준화되고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시계획, 건축, 시뮬레이션, 게임 및 가상 현실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3D 타일 서비스 사용하기 를 읽어보세요.

../../../_images/3d_tiles.png

그림 21.1 3D 타일의 예시

21.2. 데이터소스

3D 타일 지원:

  • 원격 소스 - http://example.com/tileset.json

  • 로컬 파일 - file:///path/to/tiles/tileset.json

21.2.1. 세슘 이온 데이터 사용하기

세슘 이온(Cesium ion) 은 3차원 지리공간 데이터를 관리하고 스트리밍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입니다. 세슘 이온을 통해 데이터 관리, 가시화 및 공유를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세슘 이온으로부터 3D 타일을 추가하려면, 먼저 세슘 이온 서비스 에 가입해야 합니다:

QGIS 저장소에 있는 세슘 이온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QGIS에 세슘 이온의 데이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21.2.2. 구글 3D 데이터 사용하기

QGIS에서 구글의 실사 3D 타일 을 사용하려면 3D 타일 용 API 키를 가져와야 합니다. 키를 받았다면 동일한 연결 과정을 통해 구글 타일을 그냥 추가하십시오.

../../../_images/google_3d_tiles.png

그림 21.2 구글 3D 타일 연결

21.3. 3D 타일 속성

3D 타일 Layer Properties 대화창은 다음 탭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metadata 정보

system 소스

symbology 심볼[1]

3d 3차원 뷰[1]

rendering 렌더링

elevationscale 표고[1]

editMetadata 메타데이터

[1] 레이어 스타일 작업 패널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3.1. 정보 속성

Information 탭은 읽기 전용으로, 현재 레이어에 대한 요약 정보 및 메타데이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장소입니다.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 레이어 제공자 기반: 이름, URL, 소스 유형 및 경로, 확대/축소 수준 개수

  • 좌표계: 이름, 단위, 메소드, 정확도, 참조(예: 정적인지 동적인지 여부)

  • 채워진 메타데이터 로부터 선택: 접근, 범위, 링크, 연락처, 이력, …

21.3.2. 소스 속성

system Source 탭은 선택한 3D 타일에 대한 다음과 같은 기본 정보를 표시합니다:

  • Layer name: Layers Panel 에 표시될 레이어명

  • Coordinate Reference System: 레이어의 좌표계(CRS) 를 표시합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최근 사용된 좌표계를 선택하거나 setProjection Select CRS 버튼을 (좌표계 선택기 참조) 클릭하면 레이어 좌표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좌표계가 틀렸거나,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만 변경하십시오.

21.3.3. 심볼 속성

../../../_images/3d_tiles_symbology.png

그림 21.3 3D 타일 레이어 심볼

레이어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텍스처를 이용하지만, 드롭다운 메뉴에서 Wireframe 을 선택하면 신(scene) 뒤에 와이어프레임 메시(wireframe mesh)가 보이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시의 채우기 및 라인 심볼을 벡터 폴리곤과 유사하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checkbox Use texture colors 를 체크하면 각각의 메시 요소를 전체 텍스처의 평균 색상값으로 렌더링할 것입니다. 대용량 데이터셋을 처리할 때 데이터를 빠르게 훑어보고자 하는 경우 이 옵션을 시도해볼 만합니다.

../../../_images/3d_tiles_textured_and_wireframe.png

그림 21.4 3D 타일 ─ 텍스처와 와이어프레임

데이터를 보려면 new3DMap New 3D map view 를 열면 됩니다.

../../../_images/3d_tiles_map_view.png

그림 21.5 3차원 맵 뷰

Symbology 탭에서 레이어의 모든 피처에 대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다음 옵션들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Maximum error: 이 파라미터는 3차원 모델에 표시되는 상세 내용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3D 타일은 점구름과 마찬가지로 시각적 표현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설정을 조정하면 표시 밀도와 렌더링 속도 사이의 밸런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값이 클수록 (예: 5mm) 요소 사이사이에 눈에 띌 만한 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값이 작을수록 (예: 0.1mm) 렌더링해야 할 상세 항목들의 개수가 과도해져 렌더링 과정의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이 큽니다. 서로 다른 단위들 가운데 선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특정한 수요에 맞춰 설정을 맞출 수 있습니다.

  • Opacity: 이 도구를 통해 맵 캔버스에서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가시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바를 이용해서 사용자 신 레이어의 가시성을 필요에 따라 조정하십시오. 슬라이드 바 옆에 있는 메뉴에서 가시성을 정확한 백분율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Blending mode: 이 도구들을 통해 사용자가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하다고 알고 있던 특별한 렌더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위 그리고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픽셀을 혼합 모드 에서 설명한 설정으로 혼합합니다.

21.3.4. 3차원 뷰 속성

  • Maximum screen space error: 지형 타일을 더 자세한 타일로 (그리고 그 반대로) 교체하는 역치(threshold)를 결정합니다. 즉 3차원 뷰가 얼마나 빨리 더 상세한 타일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죠. 이 값이 낮을수록 신의 세부 사항이 더 자세해지지만, 그에 반비례해서 렌더링 복잡도는 더 높아집니다.

  • unchecked Show bounding boxes: 지형 타일의 3D 경계 상자(bounding box)를 켜고 끕니다. (지형에 문제가 있을 때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21.3.5. 렌더링 속성

unchecked Scale dependent visibility 에서는 Maximum (inclusive)Minimum (exclusive) 축척을 설정해서 피처가 보이게 될 축척 범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피처를 숨깁니다. mapIdentification Set to current canvas scale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맵 캔버스의 축척을 가시성 범위의 한계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시성 축척 선택기 을 참조하세요.

21.3.6. 표고 속성

elevationscale Elevation 탭은 3차원 맵 뷰 안에서의 레이어 표고 속성을 제어할 수 있는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도 다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Elevation Surface: 3D 레이어의 수직 Z 값을 어떻게 지형 표고로 해석해야 할지를 정의합니다. Scale 인자와 Offset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1.3.7. 메타데이터 속성

editMetadata Metadata 탭에 사용자 레이어에 대한 메타데이터 리포트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메타데이터 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