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 `

벡터 메뉴

Vector 메뉴는 일반적인 여러 벡터 기반 GIS 업무를 위한 원스톱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메뉴가 제공하는 빠르고 기능적인 공간 데이터 관리 기능 및 분석 함수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의 일부입니다. 일부 플러그인은 다른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십시오. 따라서 이 장에서는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의 기본 기능만 정리할 것입니다.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는 자동 설치되며, 다른 모든 플러그인과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관리자(플러그인 대화창 참조)를 통해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할 경우, 공간 처리 플러그인이 QGIS에 Vector 메뉴를 추가해서 쓸모 있는 몇몇 데이터 관리 도구는 물론 분석 및 조사 도구로부터 도형 및 지리 공간 처리 도구에 이르는 함수들을 제공합니다.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QGIS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 를 참조하세요.

분석 도구

아이콘

도구

목적

matrix Distance matrix

포인트 레이어 2개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 결과를 ①정방 거리 행렬(Square distance matrix), ②선형 거리 행렬(Linear distance matrix), 또는 ③거리의 개요로 산출합니다. 거리를 k-최근접(k-nearest) 객체로 제약할 수 있습니다.

sumLines Sum line length

폴리곤 벡터 레이어의 각 폴리곤 별 라인 길이의 총합을 계산합니다.

sumPoints Points in polygon

입력 폴리곤 벡터 레이어의 각 폴리곤에 존재하는 포인트 개수를 셉니다.

unique List unique values

입력 벡터 레이어의 필드에 있는 모든 유일 값을 목록화합니다.

basicStatistics Basic statistics for text field

입력 텍스트 필드에 대한 기본 통계(평균, 표준 편차, 모집단의 수 N, 합계, 교차 검증cross-validation)를 계산합니다.

basicStatistics Basic statistics for numeric field

입력 숫자 필드에 대한 기본 통계(평균, 표준 편차, 모집단의 수 N, 합계, 교차 검증cross-validation)를 계산합니다.

neighbor Nearest neighbor analysis

포인트 벡터 레이어에서 클러스터 작업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최근접 이웃 통계를 계산합니다.

mean Mean coordinate(s)

벡터 레이어 전체 또는 유일 ID 필드에 기반한 여러 객체들의 일반 또는 가중 평균 중심점 가운데 하나를 계산합니다.

intersections Line intersections

라인들 간의 교차 위치를 찾아서 그 결과를 포인트 shapefile로 산출합니다. 도로 또는 하천의 교차 위치를 찾는 데 유용합니다. 길이가 0을 초과하는 라인 교차 위치는 무시합니다.

표: 도구 1 - 분석 그룹의 기본 도구들

조사 도구

아이콘

도구

목적

randomSelection Random selection

객체들 가운데 n개 또는 n퍼센트를 랜덤하게 선택합니다.

subSelection Random selection within subsets

유일 ID 필드에 기반한 하위 집합 안에서 객체를 랜덤하게 선택합니다.

randomPoints Random points inside polygons

폴리곤 레이어에 중첩하는 포인트들을 유사 랜덤(pseudo-random)하게 생성합니다. (포인트 개수는 달라질 수도 고정된 수일 수도 있습니다.)

randomPoints Random points in extent

설정한 범위에 중첩하는 포인트들을 유사 랜덤하게 생성합니다.

randomPoints Random points in layer bounds

설정한 입력 레이어의 경계에 중첩하는 포인트들을 유사 랜덤하게 생성합니다.

regularPoints Regular points

설정한 영역에 중첩하는 등간격 포인트 그리드를 생성해서 포인트 shapefile로 내보냅니다.

vectorGrid Vector grid

사용자가 설정한 그리드 간격을 기반으로 라인 또는 폴리곤 그리드를 생성합니다.

selectLocation Select by location

또다른 레이어를 기준으로 하는 위치를 기반으로 객체를 선택해서 새 선택 집합을 만들거나, 또는 현재 선택 집합에 추가/제외합니다.

layerExtent Polygon from layer extent

입력 래스터 또는 벡터 레이어의 범위로부터 단일 직사각형 폴리곤 레이어를 생성합니다.

표: 도구 2 - 조사 그룹의 기본 도구들

지리 공간 처리 도구

아이콘

도구

목적

convexHull Convex hull(s)

입력 레이어에 대한, 또는 ID 필드를 기반으로 하는 최소 볼록 껍질을 생성합니다.

buffer

Buffer with fixed distance field

고정 거리 필드를 기반으로 객체 주위에 버퍼(들)를 생성합니다.

intersect Intersect

중첩하는 두 레이어가 서로 교차하는 영역을 산출합니다.

union Union

중첩하는 두 레이어가 서로 교차하는 영역은 물론 교차하지 않는 영역도 함께 산출합니다.

symDifference Symmetrical difference

중첩하는 두 레이어의 입력 영역에서 서로 교차하는 영역을 뺀 영역을 산출합니다.

clip Clip

중첩하는 두 레이어 가운데 대상 레이어가 잘라내기 레이어와 중첩하는 영역을 산출합니다.

difference Difference

중첩하는 두 레이어 가운데 대상 레이어가 잘라내기 레이어와 중첩하지 않는 영역을 산출합니다.

dissolve Dissolve

입력 필드를 기반으로 객체들을 병합합니다. 입력 값이 동일한 모든 객체를 결합해서 단일 객체를 만듭니다.

eliminate Eliminate sliver polygons

선택한 객체를 가장 넓은 면적 또는 가장 긴 공통 경계를 가진 인접 폴리곤과 병합합니다.

표: 도구 3 - 지리 공간 처리 그룹의 기본 도구들

도형 도구

아이콘

도구

목적

checkGeometry Check geometry validity

폴리곤이 교차하지는 않는지, 구멍은 닫혀 있는지 검증하고 노드 순서를 제대로 된 순서로 고칩니다. 옵션 대화창의 디지타이즈 작업 탭에 있는 Validate geometries 옵션을 통해 서로 확연히 다른 습성을 보유한 QGIS 엔진과 GEOS 엔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엔진들과는 다른 결과를 산출하는 또다른 도구들도 존재합니다. 위상 검증기(Topology Checker) 플러그인 및 ‘유효하지 않는 도형이 존재해서는 안 된다’라는 규칙이 그런 도구들입니다.

exportGeometry Export/Add geometry columns

포인트(XCOORD, YCOORD), 라인(LENGTH), 폴리곤(AREA, PERIMETER) 레이어에 벡터 레이어 도형 정보를 추가합니다.

centroids Polygon centroids

입력 폴리곤 레이어의 각 폴리곤 별로 정확한 중심을 계산합니다.

delaunay Delaunay triangulation

입력 포인트 벡터 레이어의 델로네 삼각분할 을 계산해서 (폴리곤들로) 산출합니다.

  Voronoi polygons

입력 포인트 벡터 레이어의 보로노이 폴리곤을 계산합니다.

simplify Simplify geometry

라인 또는 폴리곤을 수정된 더글러스-패커 알고리즘으로 단순화합니다.

  Densify geometry

라인 또는 폴리곤에 꼭짓점을 추가해서 치밀하게 만듭니다.

multiToSingle Multipart to singleparts

다중 부분 객체를 단일 부분 객체 여러 개로 변환합니다. 단순 폴리곤 및 라인을 생성합니다.

singleToMulti Singleparts to multipart

유일 ID 필드를 기반으로, 객체 여러 개를 단일한 다중 부분 객체로 병합합니다.

toLines Polygons to lines

폴리곤을 라인으로 변환합니다. 다중 부분 폴리곤의 경우 단일 부분 라인 여러 개로 변환합니다.

toLines Lines to polygons

라인을 폴리곤으로 변환합니다. 다중 부분 라인의 경우 단일 부분 폴리곤 여러 개로 변환합니다.

extractNodes Extract nodes

라인 및 폴리곤 레이어에서 노드를 추출해서 포인트로 산출합니다.

표: 도구 4 - 도형 그룹의 기본 도구들

주석

라인 및 폴리곤 도형에 있는 복제 노드를 제거하는 데 도형 단순화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화 허용 오차 파라미터를 0으로 설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데이터 관리 도구

아이콘

도구

목적

defineProjection Define current projection

좌표계가 정의되지 않은 shapefile에 대해 좌표계를 지정합니다.

joinLocation Join attributes by location

공간 관계를 기반으로 벡터 레이어에 추가 속성을 결합시킵니다. 한 레이어의 속성 테이블에 다른 벡터 레이어의 속성을 추가해서 shapefile로 내보냅니다.

splitLayer Split vector layer

입력 레이어의 필드를 기반으로, 입력 레이어를 개별 레이어 여러 개로 분할합니다.

mergeShapes Merge shapefiles to one

레이어 유형(점, 선, 면)을 기반으로 동일 폴더 안에 있는 shapefile 여러 개를 새 shapefile 하나로 병합합니다.

  Create spatial index

OGR 지원 포맷 용 공간 인덱스를 생성합니다.

표: 도구 5 - 데이터 관리 그룹의 기본 도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