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 `

GDAL 도구 플러그인

GDAL 도구란?

GDAL 도구 플러그인은 지리공간 데이터 추상화 라이브러리 http://www.osgeo.org/gdal/ 의 도구 모음을 위한 GUI를 제공합니다. GDAL이란 광범위한 래스터 포맷을 쿼리, 재투영, 왜곡(warp), 병합할 수 있는 래스터 관리 도구입니다. 등고선 (벡터) 레이어를 생성하거나, 래스터 DEM으로부터 음영기복을 생성하거나, 하나 이상의 래스터 파일 집합으로부터 VRT(XML 포맷으로 된 가상 래스터 타일)를 생성할 수 있는 도구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시키면 이런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DAL 라이브러리

GDAL 라이브러리는 각각 수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명령행 프로그램의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실행하는 데 익숙한 사용자들은 옵션들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는 명령행 인터페이스를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GDAL 도구 플러그인은 가장 많이 쓰이는 옵션만 사용하는 쉬운 도구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GDAL 도구 목록

../../../_images/raster_menu.png

GDAL 도구 메뉴 목록

투영

gdalWarp Warp (Reproject)

이미지를 모자이크하고, 재투영하고, 왜곡하는 도구입니다. 어떤 이미지라도 지원하는 투영체로 재투영할 수 있으며, 기준 정보를 담고 있는 “원시(raw)” 이미지인 경우 이미지에 저장된 GCP(Ground Control Point; 지상기준점)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GDAL 웹사이트 http://www.gdal.org/gdalwarp.html 을 참조하세요.

gdalAssignProjection Assign projection

이미 지리참조돼 있지만 투영체 정보는 없는 래스터에 투영체를 할당하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또한 이 도구를 통해 기존 투영체 정의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단일 파일과 배치 모드를 둘 다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GDAL 웹사이트 http://www.gdal.org/gdalwarp.html 을 참조하세요.

gdalExtractProjection Extract projection

입력 파일에서 투영체 정보를 추출하는 도구입니다. 디렉터리 전체에서 투영체 정보를 추출하고 싶다면, 배치 모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prj.wld 파일 둘 다 생성합니다.

변환

gdalRasterize Rasterize

이 도구는 벡터 도형(포인트, 라인, 폴리곤)을 래스터 이미지의 래스터 밴드(들)로 변환합니다. OGR 지원 벡터 유형을 읽어올 수 있습니다. 실시간(on the fly) 재투영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벡터 데이터와 래스터 데이터가 동일 좌표계에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rasterize.html 을 참조하세요.

gdalPolygonize Polygonize

이 도구는 래스터에서 공통 픽셀 값을 공유하는 연결된 픽셀 영역들을 모두 벡터 폴리곤으로 변환합니다. 각 영역의 픽셀 값을 나타내는 속성을 보유한 폴리곤을 생성합니다. 이미 동일한 벡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 도구는 산출 벡터 데이터소스를 생성할 것입니다. 기본 포맷은 ESRI shapefile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polygonize.html 을 참조하세요.

gdalTranslate Translate

이 도구는 래스터 데이터를 서로 다른 포맷으로 변환합니다. 공간 처리 과정에서 하위 집합 추출(subsetting), 리샘플링, 크기 조정(rescaling)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translate.html 을 참조하세요.

gdalRasterRGB RGB to PCT

이 도구는 지정한 RGB 이미지의 다운샘플링한 RGB 히스토그램에 대해 중앙 자르기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지정 RGB 이미지에 대한 최적 유사색상표(PseudoColor Table)를 계산합니다. 그 다음 해당 색상표를 사용해서 입력 이미지를 유사색상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이 변환 과정에서 산출 이미지의 시각적 품질을 극대화하기 위해 플로이드-스타인버그 디더링 (오차 확산)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rgb2pct.html 을 참조하세요.

gdalRasterRGB PCT to RGB

이 도구는 입력 파일의 유사색상 밴드를 사용자가 원하는 포맷의 산출 RGB 파일로 변환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pct2rgb.html 을 참조하세요.

추출

gdalContour Contour

이 도구는 입력 래스터 표고 모델(DEM)로부터 벡터 등고선을 생성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contour.html 을 참조하세요.

gdalRasterClip Clipper

이 도구는 선택한 범위를 사용해서 또는 마스크 레이어 범위에 기반해서 래스터를 잘라낼 수 (하위 집합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translate.html 을 참조하세요.

분석

gdalSieve Sieve

이 도구는 지정한 한계 크기(픽셀 단위)보다 작은 래스터 폴리곤을 제거하고, 그 자리를 근린 폴리곤 가운데 가장 큰 폴리곤의 픽셀 값으로 치환합니다. 기존 래스터 밴드에 그 결과를 다시 작성할 수도 있고, 새 파일로 결과를 복사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sieve.html 을 참조하세요.

gdalNearblack Near Black

이 도구는 이미지를 스캔해서 이미지 둘레의 검은색에 가까운 (또는 하얀색에 가까운) 모든 픽셀을 검은색(또는 하얀색)으로 설정하려 할 것입니다. 이 도구는 손실 압축된 항공사진을 “고쳐서” 모자이크 작업 시 색상 픽셀을 투명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nearblack.html 을 참조하세요.

gdalFillNoData Fill nodata

이 도구는 선택한 래스터 영역 (보통 NODATA 영역) 테두리 주변의 유효한 픽셀값으로부터 보간해서 선택한 영역을 채웁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fillnodata.html 을 참조하세요.

gdalProximityProximity

이 도구는 각 픽셀의 중심점에서 대상 픽셀로 식별된 최근접 픽셀의 중심점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래스터 근접도 맵을 생성합니다. 대상 픽셀이란 해당 래스터 픽셀 값이 대상 픽셀 값의 목록에 있는 소스 래스터의 픽셀을 말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proximity.html 을 참조하세요.

gdalGrid Grid (Interpolation)

이 도구는 OGR 데이터소스에서 읽어온 분산된 데이터로부터 정규 그리드(래스터)를 생성합니다. 입력 데이터를 보간해서 그리드 노드에 값을 채우는데, 다양한 보간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grid.html 을 참조하세요.

gdalDem DEM (Terrain models)

이 도구는 DEM을 분석하고 가시화합니다. GDAL이 지원하는 모든 표고 래스터로부터 음영기복도, 경사도, 경사방향도, 색상기복도, 지형험상지수(Terrain Ruggedness Index), 지형위치지수(Topographic Position Index) 및 험상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dem.html 을 참조하세요.

기타

gdalVrt Build Virtual Raster (Catalog)

이 도구는 입력 GDAL 데이터셋 목록의 모자이크인 VRT 파일(가상 데이터셋)을 생성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buildvrt.html 을 참조하세요.

gdalMerge Merge

이 도구는 이미지 집합을 자동적으로 모자이크합니다. 모든 이미지가 동일 좌표계에 있어야 하며 밴드 개수도 일치해야만 하지만, 이미지들이 서로 중첩할 수도 있고 해상도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중첩 영역의 경우, 마지막 이미지를 이전 이미지 위로 복사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_merge.html 을 참조하세요.

rasterInfo Information

이 도구는 GDAL 지원 래스터 데이터셋에 관한 여러 정보를 나열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info.html 을 참조하세요.

gdalRasterOverview Build Overviews

가장 자주 사용되는 지원 파일 포맷에 대해 여러 다운샘플링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오버뷰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재생성하기 위해 gdaladdo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addo.html 을 참조하세요.

gdalTileindex Tile Index

이 도구는 각 입력 래스터 파일에 대한 레코드, 파일명을 담고 있는 속성, 그리고 래스터의 윤곽을 그리는 폴리곤 도형을 담은 shapefile을 생성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gdal.org/gdaltindex.html 을 참조하세요.

GDAL 도구 설정

이 대화창을 통해 GDAL 변수를 내장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