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에서 번역되고 있습니다.

17.20. 모델 내부의 모델

경고

이 강의는 제대로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어떤 문제라도 알려주십시오. 그림이 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

이 강의에서 더 큰 모델 안에서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이미 모델 몇 개를 생성해봤는데, 이 강의에서 모델들을 결합해서 더 큰 하나의 모델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모델은 알고리듬과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즉 모델 하나를 생성한 다음, 해당 모델을 다른 모델의 일부로 추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수문학적 모델이 생성하는 결과물인 각 분지에 평균 TWI 값을 추가해서 해당 모델을 확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TWI를 계산한 다음 통계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미 DEM에서 TWI를 계산하는 모델을 생성했기 때문에, 해당 모델이 담고 있는 알고리듬들을 개별적으로 추가하는 대신 그 모델을 재사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마지막 강의에서 사용했던 모델로부터 시작해봅시다.

경고

할 일 : 이미지 추가

먼저 TWI 모델을 추가할 것입니다. 이 모델을 사용하려면 models 폴더에 모델이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툴박스나 모델 작성자의 알고리듬 목록에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

TWI 모델을 현재 모델에 추가한 다음 입력 DEM을 입력받도록 설정하십시오. TWI 레이어가 통계를 생성하기만을 원하므로, 산출물을 임시 파일로 설정하십시오. 우리가 생성하는 모델의 유일한 산출물은 유역을 담고 있는 벡터 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다음은 해당 파라미터 대화 창입니다.

경고

할 일 : 이미지 추가

이제 유역 벡터 레이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TWI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각 유역에 상응하는 TWI 값을 담고 있는 새 레이어를 생성하겠습니다.

Grid statistics in polygons 알고리듬을 사용해 계산하십시오. 앞에서 언급한 두 레이어를 입력물로 사용해서 최종 결과를 생성하십시오.

경고

할 일 : 이미지 추가

원래 최종 산출물은 Vectorize grid classes 알고리듬의 산출물이었지만, 지금은 중간 단계의 결과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변경하려면 알고리듬을 편집해야 합니다. 해당 알고리듬을 더블클릭해서 파라미터 대화 창을 띄운 다음, 산출물 명칭을 삭제하십시오. 기본값인 임시 산출물로 변경될 것입니다.

경고

할 일 : 이미지 추가

최종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여야 합니다.

경고

할 일 : 이미지 추가

어떤 모델을 다른 모델 안에서 사용하는 것은 그리 특별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모델이 models 폴더에 저장되어 있고 툴박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 다른 알고리듬과 마찬가지로 모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