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에서 번역되고 있습니다.

27.1. 소개

이 장에서는 QGIS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를 소개합니다. QGIS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는 QGIS에서 내장 알고리즘과 제3자 알고리즘을 호출하는 데 사용되는 지리 공간 처리 환경으로, 사용자가 공간 분석 업무를 더 생산적으로 더 쉽게 완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는 핵심 플러그인 으로, 기본으로 설치되지만 사용자가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1. Plugins ► Manage and install plugins… 메뉴 항목을 클릭하십시오.

  2. 왼쪽에 있는 Installed 탭을 선택하십시오.

  3. processingAlgorithm Processing 항목 옆에 있는 체크박스에 체크하십시오.

  4. 대화 창을 닫으십시오.

    이제 최상위 메뉴에서 Processing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공간 처리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락부터 이 프레임워크의 그래픽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각 요소들을 어떻게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프레임워크 GUI에는 4개의 기본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 요소들은 서로 다른 목적을 위해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분석을 수행하는가 및 각 사용자와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어떤 도구를 사용할지를 결정합니다. Processing 메뉴에서 (곧 설명하겠지만, 툴박스 또는 알고리즘 실행 대화창에서 호출되는 배치 공간 처리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모든 도구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의 항목들이 4 개가 넘는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항목 외 나머지는 알고리즘을 실행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이 장의 다음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Toolbox: GUI의 메인 항목으로, 단일 알고리즘을 실행하거나 해당 알고리즘에 기반한 배치 프로세스(batch process)를 실행합니다.

../../../_images/toolbox3.png

그림 27.1 공간 처리 툴박스

  • Model Designer: 모델 설계자(model designer)의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알고리즘을 결합시켜, 여러 하위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단일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작업 흐름을 정의합니다.

../../../_images/models.png

그림 27.2 공간 처리 모델 설계자

  • History 관리자: 이력 파일에 앞에서 언급한 항목을 사용해서 수행된 모든 액션을 저장하고, 나중에 이력 관리자를 통해 쉽게 재수행할 수 있습니다.

../../../_images/history2.png

그림 27.3 공간 처리 이력

  • Batch Processing 인터페이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배치 프로세스를 실행해서 여러 데이터셋에 대해 단일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_images/batch_processing.png

그림 27.4 배치 공간 처리 인터페이스

다음 절부터 각 항목을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