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번역되었습니다.

1. 머리말

GIS에 대한 친절한 소개

모두를 위한 자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GIS 응용 프로그램인 QGIS와 함께 합니다.

../../_images/logo.png
  1. 팀 서튼(Tim Sutton), 오토 다사우(Otto Dassau), 마셀 서튼(Marcelle Sutton)

후원: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턴케이프주 토지부(Department of Land Affairs) 공간 계획 및 정보 최고 관리국(Chief Directorate: Spatial Planning & Information)

../../_images/dla_logo.png

파트너: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턴케이프주 총리실(Office of the Premier) 공간 정보 관리국(Spatial Information Management Unit)

../../_images/eastern_cape_logo.jpg

Copyright (c) 2009 Chief Directorate: Spatial Planning & Information, Department of Land Affairs, Eastern Cape.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이 발행한 버전 1.2 이상의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의 조건에 따라 이 문서를 장절항목 변경 없이, 앞표지 및 뒤표지 텍스트 추가 없이 복사, 배포, 그리고/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사용 허가서의 복사본은 부록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 첨부될 수도 있는 QGIS 사용자 지침서는 앞에 공시된 저작권에서 제외됩니다. 자세한 저작권 및 사용 허가 관련 정보는 QGIS 사용자 지침서를 찾아보세요.

1.1. 편집자의 말

이 프로젝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턴케이프주 총리실의 공간 정보 관리국과 합동으로 이스턴케이프주 토지부 공간 계획 및 정보 최고 관리국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습니다.

GIS는 환경 관리, 소매업, 군사, 경찰, 관광을 포함하는 우리 일상의 전반에 걸쳐 점점 더 중요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당신이 컴퓨터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 했다 하더라도 이미 어떤 형태로든 GIS를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웹사이트 상의 지도, 구글어스, 안내소 또는 당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핸드폰일 수도 있겠네요. 우리가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모든 작업 예시는 물론 그 이상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상용 GIS 소프트웨어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프트웨어는 보통 매우 비싸거나, 당신이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복사, 공유 및 수정하지 못 하도록 제한합니다. 상용 GIS 판매자들은 때로 자신들의 소프트웨어를 할인 또는 무료로 판매하는 등 교육 활동에 대해 예외를 두기도 합니다. 강사와 학생이 자신들의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지면 다른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다시 배우기를 싫어한다는 것을 알기에 그러는 거죠. 학생이 졸업하고 취업해서 상용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할 때,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공짜 대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모르게 하기 위해서요.

우리는 그 대안인 QGIS를 제안합니다 — QGIS는 비용이 들지 않는 무료(free)이자 사회통념상 자유로운(free) 소프트웨어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대로 복사해도 됩니다. 학생이 언젠가 졸업했을 때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스스로의 기량을 쌓고, 직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상용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은, 스스로의 미래에 대한 선택권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자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사용하고 공유함으로써 스스로의 기량을 쌓고, 돈을 절약해서 의식주 같은 중요한 부분에 지불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부흥시키게 됩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는 것을 후원함으로써, 남아프리카 공화국 이스턴케이프주 토지부(Department of Land Affairs)는 젊은이들이 QGIS를 배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지식과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한다는 원칙이 받아들여질 때 흥미로운 가능성들이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우분투 정신 으로 QGIS를 즐겁게 배우고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_images/tims_sign.png

2009년 4월, 팀 서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