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8.18. 더 복잡한 모델

주석

이 강의에서는, 그래프 모델 작성자에서 좀 더 복잡한 모델로 작업할 것입니다.

이전 강의에서 생성했던 첫 번째 모델은 입력물 하나와 알고리듬 3개만으로 된 아주 단순한 모델이었습니다. 서로 다른 입력물들과 더 많은 단계를 담고 있는 더 복잡한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우리는 DEM 및 임계값을 기반으로 유역 벡터 레이어를 생성하는 모델을 작성할 것입니다. 이 모델은 매번 매 단계를 반복할 필요 없이 서로 다른 임계값에 상응하는 여러 벡터 레이어를 계산하는 데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이 강의는 모델 생성 방법에 대한 지침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이전 강의에서 배웠듯이) 필요한 단계를 이미 알고 있고 모델 작성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배웠으므로, 직접 모델을 생성해보아야 합니다. 몇 분 동안 사용자 모델을 생성해보고, 실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마십시오. 작업 흐름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력물을 추가한 다음, 해당 입력물을 사용하는 알고리듬을 추가해야 한다는 사실만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이 전체 모델을 생성할 수 없어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이 강의에 해당하는 데이터 폴더는 ‘거의’ 완성된 버전의 모델을 담고 있습니다. 모델 작성자를 실행해서 해당 데이터 폴더에 있는 모델 파일을 열어보십시오. 다음과 같은 모델을 보게 될 것입니다.

../../../_images/model3.png

이 모델은 계산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단계를 담고 있지만, 입력물은 DEM 하나뿐입니다. 즉 하천 형성을 위한 임계값에 고정 값을 사용한다는 의미로, 이 모델의 가능성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을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 모델을 수정해봅시다.

먼저 숫자 입력을 추가해봅시다. 모델에 포함된 알고리듬 가운데 어떤 것이라도 숫자 값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숫자를 입력하도록 사용자에게 요청할 것입니다. Inputs 탭에서 Number 항목을 클릭하면 대화 창이 뜰 것입니다. 이 대화 창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십시오.

../../../_images/threshold.png

이제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_images/model_with_threshold.png

방금 추가한 입력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므로, 모델이 실제로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입력을 사용하는 알고리듬에 연결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Channel network 알고리듬입니다. 모델 작성자의 기존 알고리듬을 편집하려면 캔버스 상의 해당 박스를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Channel network 알고리듬을 더블클릭하면, 다음 대화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_images/channel_network.png

해당 알고리듬이 현재 사용하는 값이 이 대화 창을 채우고 있습니다. 임계값 파라미터가 고정 값 1,000,000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값은 해당 알고리듬의 기본값이지만, 다른 값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파라미터를 입력하는 데 일반적인 텍스트 란을 쓰지 않고, 옵션 메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_images/unfolded.png

방금 추가했던 입력이 목록에 있어서 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델 내부의 알고리듬이 숫자 값을 필요로 할 때마다, 데이터를 쉽게 변경할 수 없도록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또는 사용 가능한 어떤 입력이나 값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알고리듬은 단일 숫자 값을 생성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이에 대해서는 곧 배우게 될 것입니다.) 문자열 파라미터의 경우에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문자열 입력을 추가하거나, 또는 원하는 고정 값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Initiation Threshold 파라미터에 Threshold for ... 입력을 선택한 다음, OK 를 클릭해서 모델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십시오. 이제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일 것입니다.

../../../_images/model_linked_parameter.png

이제 모델이 완성됐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사용했던 DEM과, 서로 다른 임계값을 사용해서 실행해보십시오. 다음은 서로 다른 임계값을 사용해 얻은 결과물의 예시들입니다. 수문학적 분석 강의에서 얻은, 기본값을 사용한 결과물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_images/result_1.png

임계값 = 100,000

../../../_images/result_2.png

임계값 = 10,0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