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8.25. 알고리듬 심화 반복 실행

주석

이 강의에서 자동화를 더 심화시킬 수 있도록 모델 작성자와 알고리듬의 반복 실행을 결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장된 알고리듬에서만이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생성할 수 있는 알고리듬, 즉 모델에서도 알고리듬을 반복 실행할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결과물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모델과 알고리듬의 반복 실행을 결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강의에서 사용할 데이터는 직전 강의에서 사용했던 것과 동일합니다. 이 경우 DEM을 각 유역 폴리곤으로 클리핑만하는 것이 아니라, 유역 안에서 표고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연구하기 위해 몇몇 단계를 추가해서 클리핑된 각 레이어에 대해 고도분포 곡선을 계산할 것입니다.

몇 단계로 (클리핑 + 고도분포 곡선 계산) 이루어진 작업 흐름이기 때문에, 모델 작성자를 실행해서 해당 작업 흐름에 상응하는 모델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 강의를 위한 데이터 폴더에 이미 모델이 생성되어 있지만, 먼저 사용자가 직접 생성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이 경우 고도분포 곡선이 중요하기 때문에, 클리핑된 레이어는 최종 결과물이 아닙니다. 즉 이 모델은 어떤 레이어도 생성하지 않습니다. 곡선 데이터를 담은 테이블을 생성할 뿐입니다.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여야 합니다.

../../../_images/model1.png

이 모델을 사용자의 models 폴더에 추가, 툴박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실행하십시오.

../../../_images/model1.png

DEM과 유역 분지 레이어를 선택하십시오. 물론 알고리듬을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리는 버튼을 클릭하는 일도 잊지 마십시오.

알고리듬이 몇 번 실행된 후, 상응하는 테이블들이 생성되어 QGIS 프로젝트에 열릴 것입니다.

../../../_images/tables.png

모델을 확장해서 경사도 통계를 계산하도록 해서 이 예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델에 Slope, aspect, curvatures 알고리듬을 추가한 다음, 경사도 산출물만 입력에 사용해야 하는 Raster statistics 알고리듬을 추가하십시오.

../../../_images/model2.png

이제 모델을 실행하면, 테이블들 외에도 통계를 담은 페이지 셋을 얻게 될 것입니다. Results 대화 창에서 이 페이지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