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8.1. 개요

이 지침서는 QGIS 공간처리(processing) 프레임워크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사용자가 공간처리 프레임워크는 물론 의존하는 응용 프로그램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QGIS에 대한 기초 지식은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스크립트에 대한 부분에서는 사용자가 파이썬, 그리고 아마도 QGIS 파이썬 API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지침서는 독학, 또는 공간처리 워크샵을 운영하는 데 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xamples in this guide use QGIS 2.0, with partial upgrades to 2.10. They might not work or not be available in versions other than that ones.

이 지침서는 점진적으로 복잡해지는 짧은 예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 번도 공간처리 프레임워크를 이용해본 적이 없다면, 맨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전에 이용해본 적이 있다면, 강의를 건너뛰어도 괜찮습니다. 이 모듈의 강의들은 거의 서로 직접적인 관계가 없고, 각 강의는 그 제목과 강의 시작 부분에 있는 짧은 개요로 알 수 있는 새로운 개념 또는 새로운 요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주제를 다루고 있는 강의를 찾기 쉬울 것입니다.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들과 그 사용법에 대한 더 체계적인 설명을 원한다면 QGIS 매뉴얼에서 상응하는 부분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지침서의 부교재로 이용하십시오.

All the exercises in this guide use free data set that can be downloaded from the QGIS website. The zip file to download contains several folders corresponding to each one of the lessons in this guide. In each of them you will find a QGIS project file. Just open it and you will be ready to start the lesson.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