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에서 번역되고 있습니다.

4.3. 과제 1

사용자의 기존 맵 프로젝트를 열어서 철저히 점검해보십시오. 자잘한 실수나 이전에 고치고 싶었던 것들이 있다면 지금 고쳐보십시오.

여러분의 맵을 사용자 지정하는 과정에서 계속 자문해보십시오. 이 데이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이 맵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을까? 인터넷이나 포스터, 혹은 잡지에서 이 맵을 봤다면 내 관심을 끌었을까? 내가 만든 지도가 아니었더라도 이 맵을 판독하고 싶었을까?

여러분이 이 강의를 basic 초급 또는 moderate 중급 수준에서 듣고 있다면 고급 부분에서 말하고 있는 기술들을 읽어보십시오. 여러분의 맵에 적용해보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지금 시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이 강의실에서 이 강의를 받고 있다면, 강사가 평가를 위해 여러분의 맵 최종 버전을 PDF로 내보내서 제출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혼자 이 강의를 따라오고 있다면,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서 자신의 맵을 평가해보도록 하십시오. 맵 자체의 전체적인 모양과 심볼 사용 방법은 물론 맵 페이지의 모양과 레이아웃, 구성요소 등에 따라 여러분의 맵을 평가하십시오. 맵의 모양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사용하기 편한가 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보기 편할 수록, 한 눈에 이해하기 쉬울 수록 더 좋은 맵입니다.

사용자 마음대로 조정해보세요!

4.3.1. In Conclusion

처음 네 모듈에서 벡터 맵을 생성하고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 네 모듈에서는 완전한 GIS 분석을 위해 QGIS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벡터 데이터의 생성 및 편집, 벡터 데이터 분석, 래스터 데이터의 이용 및 분석, 그리고 래스터 및 벡터 데이터소스를 이용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GIS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등을 배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