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Translation is a community effort you can join. This page is currently translated at 80.46%.

22.2.5. 범례 항목

Legend 항목은 맵 상에서 사용되는 심볼의 의미를 설명하는 상자 또는 표입니다. 범례는 맵 항목에 귀속됩니다. 항목 생성 지침 을 따라 addLegend Add Legend 도구로 범례를 추가하고 대화형 조판기 항목 작업 에서 설명한 내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범례 항목은 기본적으로 범례의 Item Properties 패널에서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사용 가능한 모든 레이어를 표시합니다. 이 항목은 공통 속성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림 22.26 참조):

../../../../_images/legend_properties.png

그림 22.26 범례 항목 속성 패널

22.2.5.1. 주요 속성

범례 Item Properties 패널의 Main properties 그룹은 다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 22.27 을 참조하세요.):

../../../../_images/legend_mainproperties.png

그림 22.27 범례 주요 속성 그룹

주요 속성 그룹에서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범례 Title 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정의 무시 설정을 이용하면 동적인 제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지도책을 생성하는 경우 유용한 기능이죠.

  • 현재 범례가 어떤 Map 항목을 참조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범례 항목을 렌더링할 맵이 기본적으로 선택됩니다. 기본 선택된 맵이 없다면, 참조 맵 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참고

    범례의 데이터 정의된 속성에서 연결된 맵 항목의 (@map_id, @map_scale, @map_extent 등의) 변수 에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범례의 텍스트에 행갈이 문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자가 나타날 때마다 행을 바꿀 것입니다.

  • 범례에 심볼과 텍스트를 어떻게 배치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Arrangement 옵션을 Symbols on left 또는 Symbols on right 가운데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로케일에 따라 (우에서 좌로 기반인지 또는 그 반대인지에 따라) 기본값이 달라집니다.

  • checkbox Resize to fit contents 옵션을 활성화하면 범례 크기를 그 내용물에 맞춰 자동적으로 조정합니다. 체크를 해제한 경우, 사용자가 설정한 크기로 고정되어 크기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용물이 범례 크기에 맞지 않는 경우 잘려나가게 됩니다.

22.2.5.2. 범례 항목

범례 Item Properties 패널의 Legend items 그룹은 다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 22.28 을 참조하세요.):

../../../../_images/legend_items.png

그림 22.28 범례 항목 그룹

  • checkbox Auto update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범례를 자동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Auto update 옵션을 비활성화하면 범례 항목을 좀 더 사용자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범례 항목 목록 아래에 있는 아이콘들이 모두 활성화될 것입니다.

  • 범례 항목 창은 모든 범례 항목의 목록을 담고 있으며, 항목 순서를 변경하고, 레이어를 그룹화하고, 목록에 있는 항목들을 제거 및 복구하고, 레이어 이름과 심볼을 편집하고,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arrowUparrowDown 버튼을 사용하거나 ‘드래그&드롭’ 기능을 통해 항목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WMS LegendGraphic의 경우 순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범례 그룹을 추가하려면 addGroup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 레이어를 추가하려면 symbologyAdd 아이콘을, 그리고 그룹, 레이어, 또는 심볼 범주를 제거하려면 symbologyRemove 아이콘을 사용하십시오.

    • 레이어, 그룹명, 또는 제목을 편집하려면, 먼저 범례 항목을 선택한 다음 symbologyEdit 아이콘을 클릭하십시오. 항목을 더블클릭해도 재명명할 수 있는 텍스트란이 열립니다.

    • expression 버튼을 누르면 표현식을 사용해서 선택한 레이어의 심볼 라벨을 각각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범례 라벨 데이터 정의하기 참조)

    • sum 아이콘을 클릭하면 벡터 레이어의 각 범주의 객체 개수의 합계를 표시합니다.

    • expressionFilter Filter legend by expression 아이콘을 클릭하면, 범례에 레이어의 범례 항목 가운데 어떤 항목을 표시할지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규칙 기반 또는 범주 심볼에서 나온) 서로 다른 범례 항목을 가진 레이어를 사용하는 경우, 범례 트리에서 조건을 만족하는 피처가 없는 스타일을 제거하는 불(boolean) 표현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에도 해당 피처는 조판기 맵 항목에 유지되고 표시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범례 항목의 기본 습성이 Layers 패널 트리를 흉내내어 동일한 그룹, 레이어 및 심볼의 범주를 표시하기는 해도, 어떤 항목을 오른쪽 클릭하면 레이어명을 숨기거나 레이어를 그룹 또는 하위 그룹으로 옮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레이어에 몇몇 변경 사항을 만든 경우, 범례 항목의 컨텍스트 메뉴에서 Reset to defaults 액션을 선택하면 변경 사항들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QGIS 메인 창에서 심볼을 변경한 다음, Update All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 조판기의 범례 항목에 해당 변경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With the checkbox Only show items inside linked maps, only the legend items visible in the linked map will be listed in the legend. If you have more than one map you can click on and select other maps from your layout. This tool remains available when checkbox Auto-update is active.

  • 폴리곤 객체를 보유한 지도책을 생성하는 동안, 현재 지도책 객체 바깥쪽에 놓인 범례 항목들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checkbox Only show items inside current atlas feature 옵션을 체크하십시오.

범례 라벨 데이터 정의하기

expression 도구는 지정한 레이어의 각 심볼 라벨에 표현식 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변수들(@symbol_label, @symbol_id@symbol_count)로 범례 항목과 대화형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ype 필드로 범주화한 regions 레이어를 지정하면, 범례에 있는 각 범주 단계에 Borough (3) - 850ha 와 같이 각 단계의 피처 개수 및 총면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범례 트리에서 레이어 항목을 선택하십시오.

  2. expression 버튼을 클릭해서 Expression String Builder 대화창을 여십시오.

  3. 다음 표현식을 입력하십시오(심볼 라벨은 편집되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format( '%1 (%2) - %3ha',
            @symbol_label,
            @symbol_count,
            round( aggregate(@layer, 'sum', $area, filter:= "type"=@symbol_label)/10000 )
          )
    
  4. OK 를 클릭하십시오.

범례 항목 사용자 지정하기

../../../../_images/legend_item_properties.png

Legend Items Properties 에서 범례 항목들도 개별적으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용자 지정은 checkbox Auto update 를 비활성화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항목을 더블클릭하거나 symbologyEdit Edit selected item properties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자 지정 작업을 더 세밀하게 할 수 있습니다.

Label

모든 항목 유형에 대해, expression Insert or Edit an Expression 을 사용해서 표현식을 입력하거나 삽입해서 라벨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 라벨의 어디에든 [% 표현식 %] 표기법을 이용해서 표현식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Columns

Legend Items Properties 에서 레이어의 특정 항목 또는 모든 심볼 뒤에 열을 강제로 분할하도록 열 분할 습성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위젯에서는 레이어의 자동 분할과 그 하위 레이어 생성을 레이어 별로 허용하거나 막을 수도 있습니다.

Patch

심볼을 가진 항목의 경우, Legend Items Properties 에서 심볼이 차지할 수 있는 최대 높이와 너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벡터 심볼의 경우, 심볼에 대해 사용자 지정 형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순 평면에 도형을 표현하는 표현식이 이런 형태를 정의하지만, 스타일 관리자에 이런 형태를 저장하고 나중에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각 도형 유형의 기본 심볼 또한 스타일 관리자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Custom Symbol

벡터 심볼의 경우 사용자 지정 심볼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범례에서 심볼을 강조하거나 실제 심볼 미리보기에서 심볼을 독립적으로 표시하기 위해 특정 심볼의 렌더링을 미세 조정하는 데 사용자 지정 심볼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용자 지정 심볼은 범례 심볼을 무시하지만, 지정한 심볼 Patch 를 고려할 것입니다.

22.2.5.3. Fonts and text formatting

The Fonts and text formatting group of the legend Item Properties panel provides the following functionalities:

../../../../_images/legend_fonts.png

그림 22.29 범례 글꼴 속성

  • You can change the font of the legend title, group, subgroup and item (feature) in the legend item using the font selector widget, providing all the capabilities of text formatting (font spacing control, mixed HTML formatting, coloring, blending, background, text buffer, shadow, …)

  • 이 각 수준에서 텍스트 Alignment 방식을 Left (좌에서 우로 기반 로케일의 기본값), Center 또는 Right (우에서 좌로 기반 로케일의 기본값) 가운데 하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2.2.5.4.

범례 Item Properties 패널의 Columns 그룹에서 범례 항목을 여러 열에 걸쳐 배열할 수 있습니다:

  • Count selectNumber 란에서 열 개수를 설정하십시오. 지도책 피처, 범례 내용물, 프레임 크기 등에 따라 이 값을 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heckbox Equal column widths 옵션은 범례 열을 어떻게 조정해야 할지를 설정합니다.

  • checkbox Split layers 옵션을 활성화하면 범주 또는 등급 레이어 범례를 여러 열에 나눌 수 있습니다.

../../../../_images/legend_columns.png

그림 22.30 범례 열 설정

22.2.5.5. 심볼

범례 Item Properties 패널의 Symbol 그룹에서 범례 라벨 옆에 표시되는 심볼의 크기를 환경 설정할 수 있습니다:

  • Symbol widthSymbol height: 심볼의 너비 및 높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커의 Min symbol sizeMax symbol size: 마커 심볼의 최소/최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0.00mm 로 설정하면 설정값이 없다는 의미가 됩니다.

  • checkbox Draw stroke for raster symbols: 래스터 레이어의 밴드 색상을 나타내는 심볼에 윤곽선(outline)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troke color 획의 색상과 Tickness 두께 둘 다 설정할 수 있습니다.

../../../../_images/legend_symbol.png

그림 22.31 범례 심볼 환경 설정

22.2.5.6. WMS LegendGraphic

범례 Item Properties 패널의 WMS LegendGraphic 그룹은 다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림 22.32 를 참조하세요.):

../../../../_images/legend_wms.png

그림 22.32 WMS LegendGraphic

WMS 레이어를 추가한 다음 범례 항목을 삽입한 경우, WMS 서버에 WMS 범례를 제공하라는 요청을 전송할 것입니다. WMS 서버가 GetLegendGraphic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에만 이 범례가 표시될 것입니다. WMS 범례 내용은 래스터 이미지로 제공될 것입니다.

WMS LegendGraphic 옵션에서 Legend widthLegend height 를 설정해서 WMS 범례 래스터 이미지의 너비 및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2.2.5.7. 간격

../../../../_images/legend_spacing.png

Spacing 그룹은 범례 안에서의 간격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격은 범례에 있는 항목들의 그룹화와 그 관계를 나타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대화창에서 제목, 그룹, 하위 그룹, 심볼, 라벨, 입력란, 열 및 선의 앞 또는 주위 간격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