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번역되었습니다.

30. 도움 및 지원

30.1. 메일링 리스트

QGIS는 지금도 활발히 개발 중이기에 항상 사용자가 기대한대로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은 QGIS-user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여러 사람이 당신의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보게 될 것이고,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30.1.1. QGIS 사용자

이 메일링 리스트는 일반적인 QGIS 논의뿐만 아니라, 설치 및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에도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다음 URL을 방문해서 QGIS-users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https://lists.osgeo.org/mailman/listinfo/qgis-user

30.1.2. QGIS 개발자

만약 당신이 보다 기술적인 문제에 맞닥뜨린 개발자라면, QGIS-developer 메일링 리스트에 참여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리스트에서 QGIS 관련 사용자 경험(UX) 및 사용성 문제도 제기하거나 찾아보거나 토의할 수 있습니다. https://lists.osgeo.org/mailman/listinfo/qgis-developer 에서 개발자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세요.

30.1.3. QGIS 커뮤니티 팀

이 메일링 리스트는 문서, 도움말, 사용자 지침서, 웹사이트, 블로그, 메일링 리스트, 포럼, 번역 활동 등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만약 당신이 사용자 지침서 작업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이 메일링리스트가 당신이 질문을 시작할 적절한 지점입니다. https://lists.osgeo.org/mailman/listinfo/qgis-community-team 에서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세요.

30.1.4. QGIS 번역

이 메일링 리스트는 번역 활동에 대해 다룹니다. 만약 당신이 웹사이트, 사용자 지침서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의 번역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이 메일링 리스트가 당신이 질문을 시작할 적절한 지점입니다. https://lists.osgeo.org/mailman/listinfo/qgis-tr 에서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세요.

30.1.5. QGIS 프로젝트 운영 위원회

이 메일링 리스트에서는 QGIS의 종합적 관리와 뱡향에 대한 커뮤니티 운영 이슈에 관한 토의가 이루어집니다. https://lists.osgeo.org/mailman/listinfo/qgis-psc 에서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세요.

30.1.6. QGIS 사용자 그룹

현지에서 QGIS를 홍보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공헌하기 위해, 일부 QGIS 커뮤니티는 QGIS 사용자 그룹으로 조직화하기도 합니다. 이 그룹들은 현지의 문제점들을 토의하고, 지역별 또는 국가별 사용자 모임을 주최하며, 특정 기능들의 후원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https://qgis.org/en/site/forusers/usergroups.html 에서 현재 사용자 그룹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떤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시더라도 좋습니다. 질문에 답해주고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메일링 리스트에 기여하는 것임을 기억해 주십시오.

30.2. 매트릭스 / IRC

매트릭스 는 탈중앙화 채팅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QGIS는 (다른 채팅방들 중에서도) #qgis:osgeo.org 라는 채팅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매트릭스 채팅방은 리베라 챗 의 #qgis IRC 채널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매트릭스 사용법:

  1. 계정을 생성하십시오. (매트릭스 사이트 에서 계정을 생성해도 되지만, 사용자가 OSGeo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OSGeo ID를 매트릭스 ID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매트릭스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십시오. (엘리먼트 가 가장 널리 사용되지만, 더 많은 클라이언트들을 매트릭스 클라이언트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https://matrix.to/#/#qgis:osgeo.org 채팅방 페이지로 가십시오.

IRC 사용법:

  1. IRC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십시오.

  2. irc://irc.libera.chat/#qgis 채널에 접속하거나,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https://web.libera.chat/?channels=#qgis 페이지로 가십시오.

30.3. 상용 지원

QGIS를 상업적으로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https://qgis.org/en/site/forusers/commercial_support.html 웹사이트를 살펴보세요.

30.4. 버그 추적기

QGIS-users 메일링 리스트가 일반적인 ‘QGIS 에서 XYZ 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형의 질문에 유용할지라도, 사용자가 QGIS의 버그에 대해 알려주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는 QGIS 버그 추적기 를 이용해 버그 리포트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제출한 버그가 항상 생각했던 (그 심각성에 따라 다른) 우선 순위를 가질 수는 없다는 점을 명심해주십시오. 어떤 버그는 해결을 위해 엄청난 개발 노력을 필요로 할 수도 있으며, 항상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쏟을 수만은 없습니다.

기능 요청은 버그 추적을 위한 티켓 시스템을 이용해 보내실 수 있습니다. 꼭 Feature request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만약 사용자가 버그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결했다면, 깃허브 QGIS 프로젝트 에 풀 요청(Pull Request)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버그, 기능 및 문제점Submitting Pull Requests 를 읽어보세요.

30.5. 블로그

QGIS 커뮤니티는 https://plugins.qgis.org/planet/ 에서 웹블로그도 운영하고 있는데, 사용자 및 개발자를 위한 흥미로운 기사들을 제공합니다. 수많은 다른 QGIS 블로그도 존재하며, 사용자 스스로 QGIS 블로그를 작성해서 기여할 수도 있답니다!

30.6. 플러그인

https://plugins.qgis.org 웹사이트는 공식 QGIS 플러그인 웹 포털입니다. ‘공식 QGIS 플러그인 저장소’ 를 통해 사용자가 QGIS 플러그인 안정 버전 및 실험적 버전 목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0.7. 위키

마지막으로, https://github.com/qgis/QGIS/wiki 에서 WIKI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GIS 개발, 배포 계획,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 메시지 번역에 대한 조언 등에 관련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세요. 훌륭한 내용들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