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번역은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이 페이지는 현재 100.00% 에서 번역되고 있습니다.

1.2. 교육 과정에 대해

이제 QGIS를 사용할 만한 이유를 알았으니, 어떻게 사용할지를 알려드리죠.

경고

이 강의는 GIS 데이터셋을 추가, 삭제, 수정하는 지침을 포함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용 데이터셋을 제공합니다. 이 강의에서 설명하는 기술을 여러분의 데이터에 직접 적용해보기 전에 항상 백업을 확인하세요!

1.2.1. 이 교육 교재를 보는 방법

이렇게 보이는 모든 텍스트는 QGIS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볼 수 있는 항목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 보이는 ► 텍스트 는 메뉴의 단계를 뜻합니다.

이런 텍스트 는 명령어처럼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보이는/텍스.트 는 경로 또는 파일명을 뜻합니다.

이런+저런 은 두 키로 이루어진 키보드 단축키를 가리킵니다.

1.2.2. 단계별 강의 목표

이 강의는 사용자 경험 수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러분이 스스로를 어느 카테고리에 넣느냐에 따라 각각 다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는 다음 단계에 대한 필수적인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사용자의 경험 수준 또는 그 이상 단계에 있는 모든 예제를 실제로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basic 초급

이 카테고리의 사용자는 이론적인 GIS 지식이나 GIS 소프트웨어 실행 경험이 없거나 아주 적다고 가정합니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목적을 설명하기 위해 제한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지만, 이론보다는 실제 실행 경험을 더 중시합니다.

이 강의를 마치면 GIS의 가능성에 대한 개념 및 QGIS를 통해 그 가능성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moderate 중급

이 카테고리의 사용자는 평소 GIS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실제적인 지식 및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초급 레벨을 통해 기초를 쌓다 보면 QGIS가 사용자에게 익숙한 다른 소프트웨어와 조금 다르지만, 얼마나 비슷한지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또 QGIS의 분석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강의를 마치면 평소 필요했던 모든 기능을 QGIS를 통해 손쉽게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hard 고급

이 카테고리의 사용자는 GIS 소프트웨어에 익숙하며 공간 데이터베이스, 원격 서버에서 데이터 사용, 분석 목적의 스크립트 작성 등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초급과 중급 레벨을 통해 지식을 쌓다 보면 QGIS 인터페이스가 따르는 접근법에 익숙해져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본 기능에 어떻게 접근하면 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또 QGIS의 플러그인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 접속 등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이 강의를 마치면 일상적인 QGIS 운영은 물론 고급 기능들에 대해서도 잘 알게 될 것입니다.

1.2.3. 데이터

이 문서에 포함된 샘플 데이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 교재 데이터 저장소 에 있는 준비된 데이터셋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해제하십시오. 모든 필수 데이터는 exercise_data 폴더에 있습니다.

독자가 강의 담당자이고 좀 더 현지와 관련된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부록 예제 데이터 준비 에서 로컬 데이터 생성에 대한 지침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