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dated version of the documentation. Find the latest one here.

19.2. Lesson: 파이썬의 기본

이 강의에서 파이썬의 기본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다른 언어(Java, C++, VB 등등)로 프로그램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파이썬이 쉬운 언어이며 빨리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파이썬은, 특히 코드의 형식이라는 요구사항 측면에서, 다른 언어들이 작동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릅니다.

19.2.1. basic Follow Along: Hello World

python.org <http://python.org> 로부터 파이썬을 설치한 다음 터미널 또는 명령어 창을 열고 파이썬 프롬프트를 시작하십시오.

[email protected]:~/dev/cpp/QGIS-Training-Manual/python$ python

파이썬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출될 것입니다.

Python 2.7.3 (default, Aug  1 2012, 05:14:39)
[GCC 4.6.3] on linux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이제 명령어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print 'Hello World' 를 입력해보십시오.

>>> print 'Hello World'

파이썬이 여러분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반응할 것입니다.

Hello World
>>>

축하합니다! 방금 첫 파이썬 응용 프로그램을 썼습니다!

주석

ctrl-D 키를 누르거나 quit() 이라고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 파이썬 프롬프트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19.2.2. moderate Follow Along: 파일을 통해 명령어 실행

여러분이 언제나 대화식으로 파이썬 명령어를 입력할 수밖에 없다면 당연히 파이썬의 활용 가능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파이썬 명령어를 .py 파일로 저장한 다음 파일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흔히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단계에서 입력한 명령어를 hello_world.py 라는 파일로 저장해봅시다.

print 'Hello World'

주석

파이썬 코드가 담긴 파일의 파일명에 공백이나 하이픈을 넣지 않는 것이 관습입니다.

이제 명령어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python hello_world.py

19.2.3. hard Follow Along: 파일 내부 해석자 정의

만약 파일을 직접 실행시킬 수 있다면 더 편리하겠죠. 리눅스와 Mac OSX에서는 파일 최상단에 다음과 같은 해석자 주석을 추가해서 파일을 직접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usr/bin/python

print 'Hello World'

또 다음과 같이 해서 파일을 실행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chmod +x hello_world.py

이제 파일을 다음과 같이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hello_world.py

주석

그런데 이렇게 하면 다양한 OS들 상에서 여러분의 프로그램이 호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